종합뉴스보험일반
국회 통과 4수 앞둔 실손 간소화...대안 찾는 보험사관련 기업 협업 통한 실손보험 간편청구 방안 찾아 나선 보험사들
신영욱 기자  |  ssinyr@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3.01  09:47:2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보험매일=신영욱 기자] 자사 가입 고객들에게 간편한 실손보험 청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보험사들의 노력이 늘고 있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도입 진행이 계속해서 늦어지자, 법안과는 별개로 각자 방법을 찾아 나선 것이다. 다만 법안의 통과 없는 각 사별 간소화 진행은 임시방편이 될 가능성이 높아 법안이 통과가 시급한 상황이다

◇기술 발달로 법안 통과 없이도 어느 정도의 청구 간소화는 가능해져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병원이나 핀테크 기업 등과 손을 잡고 자체적인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제공에 나선 보험사들이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NH농협손해보험은 지난해 12월 2일 모바일 헬스케어 스타트업 레몬헬스케어와 손을 잡고 ‘레몬케어 뚝딱청구’를 도입했다.

'레몬케어 뚝딱청구'는 실손보험금을 모바일 앱상에서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실손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모든 진료증빙자료를 앱상에서 전자데이터 형태로 보험사에 바로 전송할 수 있다.

청구의 편리성 확보와 동시에 실손보험금의 청구 소멸시효인 3년 내에 존재하는 모든 미청구 진료내역의 확인이 가능해 숨은 보험금 찾기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어 이미 여러곳의 보험사에서 레몬헬스케어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 서비스의 포문을 연 KB손보는 지난 2018년 중순 레몬헬스케와 세브란스 병원 3자간 MOU를 체결하고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신촌·강남세브란스병원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우선 실시한 KB손보는 전국에 있는 성모병원 5곳에도 순차적으로 적용시켰다.

미래에셋생명과 삼성화재는 각각 지난 7월과 9월 레몬헬스케어와 손을 잡고 ‘뚝딱청구’의 도입을 진행했다. 또 DB손해보험은 지난 6월 지앤넷과의 MOU 체결을 통한 실손청구 간소화에 나섰다.

이밖에 보험사는 아니지만 신한은행이 모바일 뱅킹 앱 '쏠(SOL)'을 통한 '실손보험 빠른 청구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이 서비스는 삼성화재, NH농협손해보험, KB손해보험, 흥국화재 등 8개 보험사 실손보험 가입자에 한해 이용할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관련 법안의 통과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그나마 다행인 점이 있다면, 관련 기술의 발달은 이루어져 어느 정도는 어느 정도는 자체적인 청구 간소화가 가능해졌다는 부분은 다행인 거 같다”고 전했다. 

이어서 그는 “다만 법안의 통과 없이 각 사별 간소화 진행은 임시방편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하루빨리 법안이 통과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21대 국회 바라봐야 하는 실손 청구 간소화... 어느덧 4수생 코앞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는 어느덧 10년을 넘어간 과제이다. 지난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의 제도 개선 권고한 바 있으나, 여전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개선은커녕 10여 년 전 18대 국회에서 처음 등장한 이 법안은 어느덧 오는 4월 총선을 통회 선출될 21대 국회 통과를 바라봐야 할 처지이다.

지난 2월 21일 진행된 정무위원회 법안소위 안건에 포함되지 못하며 2월 임시국회에서 또 한 번의 좌절을 겪은 탓이다. 업계에 따르면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안건’은 간사회 단계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관련 법안은 임시국회에서 통과가 이뤄지지 않을 시 자동 폐기 수순을 밟게 된다. 총선 후 임시국회가 열릴 수도 있지만, 상황이 크게 달라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의료계의 강한 반발 때문이다. 의료계는 의료기관이 진료 정보를 보험사에 전송해줄 의무는 없으며, 민감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도 있다며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의료계는 지난해 금융위가 주도한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실무협의체 3차 회의 불참은 물론,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반대 집회까지 여는 등 도입 반대를 극명하게 표하고 있다. 정부 당국의 동의에도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가 진행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처리되지 않은 20대 국회에서 발의된 보험업법 개정안 국회 종료와 함께 자동으로 폐기될 것”이라며 “다음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다시 발의될 가능성은 높으나, 통과 여부에 대해서는 예측이 어렵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신영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최근인기기사
1
코로나도 보험 재해보장 대상…전동휠 이용 시 보험사에 알려야
2
전동 킥보드 보험 의무 규정 추진… 손보업계 반응은
3
삼성화재 상무사옥 사흘간 폐쇄
4
손보사 GA 시책, 연속 가동에 ‘보너스’
5
AI가 사진판독해 차 수리비 산출…"보험금 지급시간 단축"
6
신한생명, 자회사형 GA 공식 출범
7
CU, 점포 내 택배기기로 ‘펫보험’ 판매
8
"고금리 앞세운 외국보험, 소비자보호장치 없어…가입 제한해야"
9
6월 車보험 손해율 소폭 증가 "문제는 하반기" 한목소리
10
생보업계, 방카슈랑스 판매 실적 ‘쑥’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44, 808호(도화동,진도빌딩)  |  대표전화 : 02-786-7991  |  팩스 : 02-786-7990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아00428  |  등록일자 : 2007. 9. 6  |  발행일자 : 2007년 9월 6일  |  발행인·편집인 : 이민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후
Copyright © 2011 보험매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fin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