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와 의견 대립 발생.. 공제회 측 "재논의 진행"

[보험매일=신영욱 기자] 순탄할 것만 같았던 더케이손해보험의 매각 진행 과정에 변수가 돌출했다. 노조와의 의견 충돌로 잡음이 발생하고 있으며, 설상가상 회사의 신용등급 하락 악재까지 겹친 탓이다.

◇노조와 막판 진통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1월 중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던 하나금융지주와 한국교직원공제회의 주식매매계약 체결이 불발됐다.

노조의 반대 때문이다. 노조 측은 ‘고용안정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측은 직원 고용안정이 보장되지 않을 시에는 총력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16일 한국교직원공제회와 더케이손보 노조는 고용안정협약안의 합의를 진행했다. 이후 설 연휴 직전인 21일 한국교직원공제회가 돌연 입장을 바꿔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인수 예정자인 하나금융지주의 반대 탓이다.

하나금융지주는 합의안의 내용 중 '회사 필요에 의한 업무 및 인력의 아웃소싱(외주화)에 대해 사전 노사협의를 거쳐 시행하고, 인력 이동을 수반하는 경우 노사합의로 시행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 수용불가를 표했다.

노조는 하나금융지주의 반대에 대해 콜센터와 IT부서 외주화를 위한 사전작업이 아니냐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해당 항목을 제외할 경우 이후 콜센터 직원들의 외주화에 대한 보호가 사실상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더케이손보는 타사와 달리 콜센터와 IT 부서의 인력까지 정직원으로 직접 고용 중이다. 현재 콜센터에는 200여 명, IT부서에는 40여 명이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는 더케이손보의 전체 직원이 700여 명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인원이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원활한 매각 진행을 위해 노조의 요구를 두고 하나금융지주와 다시 한번 논의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한국교직원공제회 관계자는 “일부 내용에 대해 하나금융지주가 받아들이지 못하겠다는 뜻을 표해 노조와 의견 대립이 발생하고 있다”며 “다만, 노조 측은 고용안정협약이 전제되는 매각을 해달라는 것이지, 매각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노조가 원하는 부분을 다시 한번 전달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진전은 없다”며 “하나금융지주에서 검토를 계속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용등급 하향 조정까지 겹쳐 매각 장기화 우려

노조와의 의견 대립뿐만이 문제가 아니다. 신용등급 강등이라는 악재까지 겹치며 더케이손보 매각은 더욱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

지난달 28일 한국신용평가는 기존 A등급이던 더케이손보의 신용등급을 A-로 하향시켰다. 이로인해 더케이손보의 경영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더케이손보의 지난해 9월 말 기준 RPC비율은 169.2%다. 이는 2018년 말의 193.7%보다 20%p 이상 하락한 수치이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오는 3월 RBC비율에서는 당국 권고치인 150% 미만을 기록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적기시정조치를 피하려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매각 문제를 해결하고 자본을 확충해야 하는 것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수익성 하락 문제까지 더케이손보를 괴롭히고 있다.

더케이손보의 지난해 3분기 누적 순손실은 111억 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도 한 해 동안 기록한 순손실 105억 원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윤소정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더케이손보의 작년 1~9월 순손실은 약 111억 원이지만, 추가 부실과 지난해 4분기(10~12) 보험 영업 손실 등을 고려하면 연간 순손실 규모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전체 보험료 수입의 63%를 차지하는 자동차보험의 수익성 악화가 지속하고, 전체 장기보험(계약 기간 1년 이상인 보험 상품)의 약 70%를 차지하는 장기 저축성 보험의 저수익성도 계속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를 두고, 업계 안팎에서는 인수 후 하나금융지주의 자금 지원 부담이 더 커질 것이라는 분석을 이유로 매각이 장기화에 돌입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