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처 조직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대폭 확충… 부서장 70% 이상 교체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처(이하 ‘금소처’) 기능을 확대·재편하는데 초점을 맞춘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최근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 등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재발 방지를 위해 소비자보호 부서와 팀을 2배로 늘렸다. 

금감원은 23일 금소법 입법추진 등 최근의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고 여러 금융권역에 걸쳐 설계, 모집, 판매되는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이 같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우선 금소처장(부원장) 산하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을 소비자 피해예방(사전적) 및 권익보호(사후적) 부문의 양대 축으로 확대·개편하고 부문별로 각각의 부원장보가 전담토록 하여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했다.

금소처 조직은 현 6개 부서, 26개 팀(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기준)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대폭 확충된다.

기존 금소처 내 편제되어 있던 보험감독·검사 부문은 금융회사건전성 감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총괄·경영 부문으로 이동한다.

세부적으로 사전적 피해예방을 위해 7개 부서(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 금융상품판매감독국, 금융상품심사국, 금융상품분석실, 연금감독실, 금융교육국, 포용금융실), 19개 팀을 편제하고 ▲소비자보호 관련 총괄·조정, ▲금소법·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 ▲약관 심사 및 금융상품 단계별 모니터링 강화 등을 할 예정이다.

또한 사후적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서 6개 부서(분쟁조정1국, 분쟁조정2국, 신속민원처리센터, 민원분쟁조사실, 불법금융대응단, 보험사기대응단), 21개 팀을 편제하고 ▲민원·분쟁 구분 처리,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분쟁 현장조사 및 권역간 합동검사(필요시) 등 기능을 신설한다.

다만 금소처 확대·개편(5개 부서 신설 및 2개 부서 이관)에도 불구하고 조직운영 효율화를 위해 기존 조직 통폐합 등을 통해 전체 조직은 1개 부서 신설(61개 → 62개) 수준으로 최대한 억제했다는 것이 금감원 측의 설명이다.

▲ (자료출처=금융감독원)

한편 이날 금감원은 부서장의 70% 이상을 교체하는 대규모 인사도 단행했다. 기능을 강화한 금소처 산하에 다양한 금융감독 경력을 보유한 인재를 대거 배치하는 등 소비자 보호 강화에 방점을 둔 조직개편과 기조를 같이 했다.

또한 ‘67년∼’69년생 부국장·팀장(19명)을 중심으로 승진인사를 실시하는 한편, ‘70년생(3명)을 본부 실장에 발탁하는 등 세대교체 및 능력본위의 인사를 시행했다. 업무역량과 리더십을 인정받은 경우 연령에 관계없이 과감히 중용했다는 것이 금감원 측의 설명이다. 

부서장 인사발령 내용에 따르면 손해보험검사국장 자리에는 차수환(전 인적자원개발실 부국장)이, 생명보험검사국장으로는 양해환(전 전라북도청 파견)이 중용 됐다. 보험영업검사실장은 이우석(전 경상남도청 파견), 보험리스크제도실장은 김봉균(전 보험감독국 부국장)이 맡게 됐다.

조영익 공보국장은 감독총괄국장으로, 강한구 보험감리국장은 보험감독국장으로 자리를 옮겼으며 김소연 보험영업검사실장은 금융상품심사국장에 배치됐다. 이용관 충북지원장은 보험사기대응단 실장으로, 박성기 손해보험검사국장은 감사실 국장으로 이동했다. 

금감원은 나머지 팀장·팀원 인사를 2월말까지 실시하여 정기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문화를 지속적으로 정착시켜 나감으로써 국민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감독기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