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KB금융 대추위 통해 후보 선정…경영능력 검증된 인사로 조직안정에 '방점'

▲ (왼쪽부터)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 허정수 KB생명 사장(사진제공=KB금융지주)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KB금융그룹 내 보험계열사 사령탑을 맡고 있는 양종희 사장과 허정수 사장이 각각 1년 더 KB손해보험과 KB생명을 이끌게 됐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을 앞두고 저금리 장기화와 손해율 상승에 따른 실적 악화로 보험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모험'과 '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내실강화'와 '조직안정'에 초점을 맞춘 인사로 풀이된다.

KB금융지주는 20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개최하고, KB손해보험 등 7개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추위는 “국내경제의 저성장 고착화, 초저금리시대 도래 환경 하에서, 지속가능 성장 기반을 공고화하여 가시적인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검증된 실행력을 보유한 리더그룹 형성에 중점을 두고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재임기간 중 ▲경영성과, ▲중장기 경영전략 등 추진력, ▲조직관리 리더십 등을 종합 검토해 대표이사 후보로서의 적정성을 면밀하게 살펴본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 대추위를 통해 최종 후보로 선정된 허정수 KB생명 사장의 경우 사실 업계 내에선 일찌감치 연임이 확정 짓는 분위기였다.

이는 KB금융지주 내 핵심 계열사 CEO 임기에 적용되는 ‘2+1’ 관행 때문이다. KB금융은 통상적으로 2년의 첫 임기를 마친 뒤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한 1년 더 연장시키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앞서 지난 10월 24일 열린 대추위에서 허인 KB국민은행장이 2년의 임기를 채운 뒤 1년의 임기 추가를 먼저 확정 지으면서, 나머지 계열사 CEO 역시 1년의 임기 추가 가능성에 더욱 힘이 실렸던 상황이다.

허 사장은 1990년 KB국민은행에 입행한 뒤 KB국민은행 재무본부장 상무, KB금융지주 PMI추진단 조사역, KB금융지주 재무‧IR총괄 전무, KB손보 경영관리 부사장, KB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대표 부행장 등을 역임하며 KB금융 내 입지를 다져온 인물이다.

악화된 업황 속에서도 KB생명이 올해 3분기 기준 전년 대비 35.8% 증가한 누적순이익을 기록하는 등 양호한 실적 거둔 것 역시 연임 확정을 못 박는데 일조했다.

허 사장과 같은 날 양종희 KB손보 사장도 사실상 연임이 확정됐다. 허 사장이 ‘2+1’ 공식 때문에 연임이 당연시 되는 분위기였다면, 양 사장은 이미 2연임에 성공한 특이 사례라는 점에서 향후 거취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의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이미 ‘2+1’ 공식을 깨버린 만큼 3번째 연임도 무난히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는데, 현실화 된 것이다.

양 사장은 국민은행 서초역 지점장과 KB금융지주 이사회 사무국장을 거친 뒤 2014년 전략기획담당 상무를 역임하며 LIG손해보험(현 KB손보) 인수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후 KB금융지주 재무‧IR‧HR총괄 부사장을 거쳐 KB손보 사장 자리에 올랐다.

취임 이후 단기실적 달성에 급급한 외형 성장보다는 가치중심 경영을 기반으로 내실 강화에 꾸준히 주력해온 양 사장의 전략을 KB금융지주 내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한 점이 연임에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KB손보의 경우 올해 3분기 누적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지만 악화된 영업환경으로 손보업계 불어닥친 실적 한파 속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양 사장의 연임에 걸림돌로 작용하진 않았다. 

한편 보험계열사 CEO 뿐 아니라 이동철 국민카드 사장, 신홍섭 KB저축은행 사장, 김종필 KB인베스트먼트 사장, 김해경 KB신용정보 사장, 조재민‧이현승 KB자산운용 사장 등 12월말로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던 KB금융지주 계열사 CEO 전원이 연임됐다.

국내 금융산업 전반이 성장성 둔화와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는 어려운 시기 속 계열사 CEO 대부분을 연임시키면서 그룹 내 조직안정에 힘을 실었다는 평가다.

선정된 후보는 12월 중 해당 계열사의 대표이사후보추천 위원회 최종 심사ㆍ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