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사도 손해율 100% 돌파…"인상 요인은 쌓이는데" 보험사 한숨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2019년 보험업계는 다이내믹한 한 해를 보냈다. 금융감독원은 4년 만에 종합검사를 부활시켰고, 금융위원회는 첫해 수수료를 특별수당(시책)을 포함해 월 보험료의 1200% 내로 제한하는 내용의 수수료 개편안을 발표했다.

자동차정비 수가인상과 노동자 가동연한 상향 등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급증하자, 손보사들은 상·하반기에 보험료를 인상했지만 치솟은 손해율을 좀처럼 잡지 못하고 있다. 저금리로 인한 자산운용수익률 악화는 보험사들의 경영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DLF·DLS) 사태의 불똥이 튀면서 보험업계는 피해를 입기도 했다. 무해지·저해지환급금 보험과 관련, 불완전판매로 인해 제2의 DLF 사태로 번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금융당국이 지난달 해당 상품에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보험매일은 2019년 보험업계 이슈를 결산하는 특집을 전개한다. 세 번째는 ‘안 잡히는 자동차보험 손해율에 한숨 쉬는 손보사’이다.

▲ (사진출처=PIXABAY)

◇ 상반기 3% 하반기 1.6% 이어 내년 초 5% 인상?

올해 1월에 3~4%, 6월에는 최고 1.6%까지 보험료가 올랐다. 그리고 올해가 채 지나기도 전 보험사들은 다시 한 번 보험료 인상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올해 보험사의 속을 단단히 썩이고 있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문제 때문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사들은 내년 초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5% 정도 올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KB손보, 현대해상, 삼성화재, DB손보, 메리츠화재, 롯데손보, 한화손보 등 7개 업체가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한 상태이다. 이 가운데 대형사는 4∼5% 인상안을, 중소형사는 5∼6% 인상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다.

업체들은 올해 이미 보험료를 두 차례 인상했음에도 100%까지 치솟은 채 좀처럼 잡히지 않는 손해율을 감당하기 힘들다며 하루 빨리 추가 보험료 인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울상 짓는다.

보험사 한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적정 손해율을 보통 77% 수준으로 보는데 최근 대형 손보사마저 손해율이 100%를 넘어섰다는 건 위험 수준”이라며 “한 번에 손해율 문제를 완벽히 해소할 수 있을 만큼 올리긴 힘들겠지만 보험사 입장에서는 단 몇 %라도 올려 당장 급한 불을 끄는 것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 “아 옛날이여”

자동차보험이라고 해서 손해율이 늘 나빴던 것만은 아니다. 지금은 손해율 악화에 주름이 깊어지고 있는 형국이지만 불과 2년 전만해도 자동차보험으로 흑자를 본 일부 보험사들이 오히려 보험료 인하를 결정한 일도 있다.

지난 2016년 자동차보험료 인상, 외제차량 렌트비 현실화 등 제도 정비, 양호한 기후 여건 등이 맞물리면서 손해율 개선에 성공한 업체들은 2017년 초 자동차보험에서 흑자를 냈다.

이에 삼성화재를 시작으로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메리츠화재 등 거의 대부분의 손보사들이 자동차 보험료 인하 행렬에 동참했다. 특히 메리츠화재의 경우 3월에 0.8%, 6월 0.7%, 9월 0.8% 등 2017년에만 세 차례나 자동차 보험료를 낮춘 바 있다.

그러나 이제는 모두 과거의 일이 됐다.

최근에는 대형사, 중소형사 가릴 것 없이 모든 손보사가 자동차보험 손해율 문제를 두고 시름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정비 수가 인상, 육체노동자의 정년 연장, 중고차 보상 확대, 한방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 보험사기 증가로 인한 보험금 누수 등 업체마다 손에 꼽는 요인들도 다양하다.

인상 요인은 나날이 쌓이는데 손해율을 해소할 만큼 보험료 인상이 제 때 이뤄지지 못한 여파가 누적돼 현재의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또한 이번에도 인건비 등 원가 상승분을 충분히 반영해 올리지 못한다면 향후 자동차보험료 인상 문제가 수차례 반복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물가 인상률 등 아주 기본적으로 보험료 인상에 반영해야 것들이 분명히 있는데도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보험사는 그저 자본 논리에 따라 경영되는 민간회사일 뿐인데 보험료 자체가 서민 물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보니 당국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