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흔 기자]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청구를 간소화하려면 통합 전산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보험연구원과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25일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연 '인슈어테크와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토론회에서 조용훈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요양기관이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직접 전송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되면 피보험자의 불편과 미청구 사례가 줄고 요양기관의 행정력, 보험사의 지급행정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손보험은 현재 가입자가 증빙서류를 요양기관에서 서면으로 받아 보험사에 제출하는 방식으로 보험금이 청구된다.

지난해부터는 일부 보험사가 몇몇 요양기관과 전산망을 연결해 청구를 간소화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가입자가 무인단말기나 앱에서 청구서를 작성하고, 증빙서류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아 보험사로 전송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요양기관과 보험사가 개별적으로 계약을 맺어 전산망을 구축하는 것은 비용과 인력 부담이 크다고 조 연구위원은 지적했다. 무인단말기도 설치비용이 만만치 않다.

또 피보험자가 동의해도 요양기관이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직접 보내는 것은 현행 의료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

조 연구위원은 "요양기관이 온라인으로 증빙서류를 보험사로 직접 전송할 수 있게 하고, 요양기관의 전산망을 통합해 연결하는 보험중계센터가 운영되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청구 간소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