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흔 기자] 인슈어테크 기업 디레몬은 보험계약자 보험료 중 일부를 돌려주는 `보험료 캐시백 제공 장치 및 방법`에 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디레몬은 2016년 8월 해당 특허를 출원했다가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등록 결정이 내려져 등록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레몬이 해당 특허 개발에 나선 것은 무사고 계약자들이 똑같은 보험료를 내고도 별다른 혜택을 받지 못함은 물론 오히려 사고 계약자들과 보험 사기 증가로 보험료 인상을 함께 떠안아야 하는 불합리한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앞서 보험사고가 발생해 보험금을 받은 계약자나 한 번도 보험금을 받아본 경험이 없는 계약자 모두 비슷한 수준의 보험료를 부담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무사고 계약자들은 보험사 손해율을 기준으로 일률적으로 책정된 보험 인상률을 적용받기 때문에 자신과 무관한 사고로 인해 보험료가 지속적으로 인상되는 경우가 잦았다.

명기준 디레몬 대표는 "디레몬이 개발한 특허는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보험료 일부를 적립한 후 계약자그룹 보험금 수령 내역에 근거해 일정 시점에 적립금을 환급하는 방식"이라며 "이를 통해 무사고 계약자 그룹이나 낮은 사고율의 계약자 그룹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고, 납입한 보험료가 아까워 발생할 수 있는 보험사기를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