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9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피플라이프가 2019년 9월 국내 독립 보험대리점(GA)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리치앤코 2위, 글로벌금융판매 3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는 2019년 8월 16일부터 9월 17일까지 13개 보험대리점(GA) 브랜드 빅데이터 642만409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GA(General Agency)는 특정 보험사에 소속되지 않고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파는 독립 대리점이다.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해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보험사에서 나온 전속 설계사들이 GA 업계로 대거 흘러들면서 보험사의 주요 판매 채널로 자리를 잡았다.

▲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자료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GA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순위는 피플라이프, 리치앤코, 글로벌금융판매, 프라임에셋, 메가, 인카금융서비스, 리더스금융판매,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한국보험금융, 지에이코리아, 유퍼스트보험마케팅, 엠금융서비스, 케이지에이에셋 순으로 집계됐다.

​1위 피플라이프(대표 현학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41만1097 미디어지수 58만2203 소통지수 13만8575 커뮤니티지수 13만2141 사회공헌지수 23만25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만657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5만2565와 비교하면 7.09% 하락했다.

​2위 리치앤코(대표 한승표) 브랜드는 참여지수 45만5531 미디어지수 44만4298 소통지수 12만6578 커뮤니티지수 12만6720 사회공헌지수 22만60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만9222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4만7567와 비교하면 1.74% 하락했다.​

​3위 글로벌금융판매(대표 김남윤, 안승민, 이건)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0737 미디어지수 13만7510 소통지수 21만9254 커뮤니티지수 21만4937 사회공헌지수 10만2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만272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4만5838와 비교하면 11.8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국내 GA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피플라이프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며 ”GA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8월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547만181개와 비교하면 17.4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8% 상승, 브랜드이슈 72.27% 상승, 브랜드소통 1.55% 상승, 브랜드확산 27.17% 상승, 브랜드공헌 3.17% 상승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