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임근식 기자] 금융감독원과 한국회계학회는 오는 6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IFRS17(보험회사에 적용하는 새 국제회계기준) 시행 이후 재보험회계의 변화 및 의미'를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IFRS17 시행으로 재보험 회계환경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회계업계와 외부정보이용자가 변화될 재보험 회계 내용과 의미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첫 번째 세션에서는 오광욱 고려대 교수가 IFRS17 시행으로 변화되는 재보험회계 정보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IFRS17 재보험 회계실무쟁점과 회계정보의 유용성'을 주제로 연구 결과를 설명한다.

이어 이준호 삼일회계법인 상무가 'IFRS17 도입에 따른 재보험회계 이슈에 대한 합리적 처리방안'을 안내하고 마지막으로 이태기 금감원 보험국제회계기준팀장이 '신지급여력제도에서의 재보험계약 평가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IFRS17 회계·계리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재보험회계의 변화내용과 처리방안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신지급여력제도에서의 재보험계약 평가 시 IFRS17과의 일관성 등을 고려한 감독방향을 공유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석우 한국회계학회 회장은 "이번 세미나가 IFRS17 재보험회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정보이용자의 효용성 측면에서 재보험회계 관련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