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의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방안 후속조치 활동

[보험매일=안다정 기자] 7개 금융협회가 시민감시단 활동을 통해 허위, 과장 광고를 찾아낼 예정이다. 금융위의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방안 후속조치다.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 7개 금융협회는 시민들이 직접 허위·과장광고를 찾아 신고하는 '불법광고 시민감시단' 300명을 모집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들 금융협회는 발견된 광고가 허위 또는 과장으로 판단될 경우 해당 금융사에 즉각 시정을 요구하고 주의나 제재 등 조처를 취할 예정이다.

감시단 지원자는 총 964명으로 1,000명에 육박했다.

기관 별로 평균 3.2: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이 가운데 300명이 선발됐다.

가장 많은 지원자가 접수된 곳은 461명의 지원자가 몰린 금융투자협회였다. 이어 은행연합회가 269건이었고, 여신금융협회가 195건으로 뒤를 이었다.

시민감시단은 지원자들의 관심분야 및 지역·성별·연령 분포를 고려해 각 단체 당 40명~45명을 최종 선발했다.

성별로는 남자가 56.3%, 여자가 43.7%를 차지했으며, 연령별로는 19세에서 64세의 분포를 보였다. 20대~30대 비율이 약 70.9%에 이르렀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이 60.4%를 차지했다.

최종 선발된 300명 중 수도권에 거주하는 시민감시단을 초청해 오는 27일 발대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시민 감시단은 다음달부터 내년 11월까지 15개월동안 활동하게 된다.

시민감시단은 신고 내용에 따라 신고수당(5천~10만원)을 받고 실적이 우수한 시민감시단 10명은 활동이 끝나는 내년 11월 표창 및 포상금으로 각각 100만원씩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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