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휴면금융재산 감축 위한 우수사례 발굴·전파

[보험매일=이흔 기자] 3년 이상 거래가 되지 않은 개인의 금융재산이 8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만기가 지났는데도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을 비롯한 휴면금융재산도 1조원 넘게 쌓여있다.

3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휴면금융재산은 1조2천억원, 3년 이상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은 7조7천억원이다.

휴면금융재산은 휴면보험금 4천902억원, 휴면예금 2천961억원, 미수령 주식·배당금 1천461억원, 휴면성 증권 1천279억원, 휴면성 신탁 1천70억원 순이다.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은 예금 4조6천148억원, 미지급 보험금 3조315억원, 불특정 금전신탁 112억원 순으로 많았다. 이 가운데 예금 재산은 은행에 3조5천69억원, 상호금융에 1조575억원, 저축은행에 504억원이 잠자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잠자는 돈의 주인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새로 휴면금융재산이 발생하고 있다"며 "휴면금융재산이 쌓이지 않도록 금융회사도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은행연합회 등 각 금융협회와 함께 금융기관들이 휴면금융재산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파하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현재 일부 금융회사에서는 소비자가 금융상품을 새로 가입할 때 만기 후 자동 재예치, 자동 입금계좌 지정 등을 안내하고 있다.

계약 기간에 고객이 직접 자동 해지·연장 등 만기 관리 방법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도 나오고 있다.

상품 만기를 앞두고는 만기 전후로 한 차례 이상 고객에 직접 연락하는 등 별도로 관리하기도 한다.

금융사들은 장기간 거래가 없는 휴면재산을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하는데, 출연되기 전 고객이 알 수 있게끔 안내하고 먼저 환급해주는 곳도 있다.

금감원은 향후 전체 금융회사에 휴면금융재산 관리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올해 4분기 중 금융업계와 함께 휴면금융재산과 미사용 계좌 찾아주기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한편 휴면금융재산은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계좌정보 일괄 조회 시스템 '어카운트 인포'(www.payinfo.or.kr)나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의 '잠자는 내 돈 찾기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