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임근식 기자]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은 18일 "우선 디폴트 옵션 제도 도입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이날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선택지로 원리금 보장형 상품도 포함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지난 5월 더불어민주당 자본시장활성화특위가 발표한 퇴직연금 제도 개선안에 포함된 디폴트 옵션은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 자산을 금융사가 알아서 굴려주는 자동투자 제도다.

그러나 최근 관련 법안 마련 과정에서 실적 배당형 상품뿐 아니라 예적금 같은 원리금 보장형 상품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권 회장은 "기본적인 생각은 투자자 수익률이 지금보다 높아져 최소 4∼6% 정도 나오게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퇴직연금이 명실상부하게 노후 대비와 투자자 수익률 제고에 도움이 될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초점 아래에서 법에 기금형 제도와 디폴트 옵션이 도입되게 하는 게 우선"이라며 "상품 포트폴리오에 원리금 보장형이 들어갈지는 시행령이나 시행규칙 관련 내용으로 우선 법과 제도에 근거를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원리금 보장형 상품이 (디폴트 옵션 선택지에) 들어갈 수도 있고 안 들어갈 수도 있다"며 "이를 통해 퇴직연금에 가입한 근로자의 노후대비가 되느냐에 초점을 맞추는 게 중요한 이슈"라고 설명했다.

퇴직연금 제도 개선안에는 회사와 근로자를 대신해 전문 대리인이 퇴직연금을 관리하고 운용하게 하는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도 포함돼있다.

권 회장은 "기금형 퇴직연금과 디폴트 옵션 도입, 사모펀드 체계 개편 등 현재 국회에 발의된 자본시장 관련 14개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하반기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