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RFA 2019 서울 포럼' 개최

▲ <출처=보험개발원>

[보험매일=임성민 기자] 보험개발원은 여의도 화재보험협회에서 'Asia, the Future of Insurance'라는 주제로 아시아 7개국, 9개 보험기관이 참석하는'IIRFA 2019 서울 포럼'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날 포럼에는 IIRFA 회원국 주요 인사, 보험회사 임직원, 감독당국 관계자, 유관기관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보험개발원 강호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IIRFA의 보험 전문가들이 각국의 인슈테크, 최신 보험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각기 다른 보험 환경 속에서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혁신 사례에 대한 정보 교류를 통해서 공동의 발전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에서 회원기관들은 보험산업의 디지털 혁신 사례와 최신 상품·서비스 트렌드 등을 발표했다.

대만의 요율산출기관 TII는 버스나 트럭 등 사고발생률이 높은 상용차의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한 텔레매틱스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했으며,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 OJK는 인슈테크 관련 법규제 및 농업보험, 공공재보험, 관광보험을 중심으로 한 신상품 동향을 발표했고, 말레이시아 보험통계 집적기관인 ISM은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의 일례로서 2018년에 도입한 보험사기 방지시스템을 소개했다.

이 외에도 인도 IIB의 웨어러블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젝트, 태국 IPRB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농작물보험 리스크 관리, 일본 GIROJ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추진현황과 대응전략 등 각국의 최신 사례들이 소개됐다.

보험개발원 기술연구소 박진호 소장은 보험개발원에서 개발 중인 AI 기반 자동차사고 견적 시스템 'KIDI AOSα System'에 대해 발표했다.

해당 시스템은 사고로 파손된 차량 사진을 기반으로 손상된 부위 판독부터 수리비 견적 산출까지 AI가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시스템으로, 신속 정확한 손해사정, 생산성 향상 뿐 아니라 자동차 정비에 대한 신뢰도 향상, 소비자 민원 감소 등의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2012년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이래 7년 만에 다시 한국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2020년은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