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보·KDB생명 창사 이래 최초 신청…시들했던 경쟁 다시 불붙나?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중소 보험사들이 대형사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배타적 사용권 획득에 잇달아 도전장을 내면서 시들했던 상품개발 경쟁에 다시 불이 붙고 있다.

작년을 기점으로 대형사들의 배타적사용권 획득이 뜸해지면서 시들했던 상품개발 경쟁을 창사이래 최초로 심사를 신청한 롯데손보와 KDB생명이 재점화한 것이다.

보험업계가 포화된 시장에서 신규 계약 모집에 애를 먹고 있는 만큼 ‘특허권’으로 통용되는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도전하는 보험사들이 더욱 다양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 대형사 전유물 배타적 사용권…중소사도 경쟁 합류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롯데손보와 KDB생명이 창사 이래 최초로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도전했다.

배타적사용권은 지난 2001년 말 보험사들의 독창적인 신상품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로 획득에 성공한 보험사는 최대 1년간 해당 상품을 독점 판매할 수 있다.

롯데손보는 8개월의 시간을 소요해 개발한 천식지속상태 진단비 특약을 앞세워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에 심사를 요청했다. 롯데손보는 이달 18일 예정된 심의일에 배타적사용권 획득 여부가 결정되게 된다.

롯데손보는 미세먼지 등 환경변화로 호흡기계통 질환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 업계 최초로 천식과 관련된 진단비를 개발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상태다.

KDB생명 역시 이달 9일 생명보험협회에 심의를 요청함으로써 ‘무배당 KDB 탄탄한 T-LINE보장보험’의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나섰다.

KDB생명 역시 업계 최초로 디스 진단 위험률을 개발해 디스크 질환을 보장했다는 독창성을 내세우고 있다. 해당 상품에 가미된 헬스케어 서비스 역시 타사와 달리 가입자가 자가진단부터 건강상담까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타사와의 차별성을 부각하고 있다.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도전장을 낸 양사는 제도 도입 이후 지금까지 획득은 물론 심사를 받았던 경험이 없다는 공통점을 보였다.

자금과 인력에서 상대적으로 우세했던 대형사들이 독식했던 배타적사용권 획득 경쟁에 중소사들이 후발주자로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손보업계에서는 2001년 이후 올해 4월까지 총 67건의 상품이 배타적사용권 획득 심사를 받았으나 대다수가 대형사 상품으로 한정돼 있었다.

이 기간 심사를 받았던 신상품 중 손보업계 상위 4개사의 상품은 43개(64%)에 달했다.

생보업계는 상대적으로 대형사 독식 현상이 덜했지만 영향력이 결코 적지 않았다. 지금까지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도전했던 151개 상품 중 대형 3사 상품은 47개로 그 비중은 31.1%에 달했다.

◇ 사라진 신규 고객…독창적인 상품 등장 ‘절실’

보험업계는 대형사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중소사들이 도전장을 던지게된 배경으로 시장 포화 현상을 꼽았다.

가구당 보험 가입률이 90%를 훌쩍 넘어서면서 보험업계의 신규계약을 유치했던 변액보험과 종신보험 등의 상품 수익창출 효과가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보험연구원은 작년 보험산업을 전망하며 올해 생보 수입보험료는 104.8조원(-3.8%), 손보 원수보험료는 93.5조원(2.7%)까지 쪼그라들 것으로 분석한 바 있다.

저금리 기조와 시장 포화, 제도적 요인을 고려했을 때 현 보험상품만으로는 환경 변화로 감소하는 수입보험료를 보전하기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보험업계는 중소사들의 배타적사용권 획득 도전 역시 이 같은 시장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편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형사의 상품을 유사하게 베껴 출시하는 것 만으론 수입보험료 감소세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시장환경 변화로 주력상품들의 판매 매력도가 갈수록 줄어들면서 영업 시장에선 판매할 상품이 없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유사한 상품만으로 영업을 계속할 경우 그 종착점은 결국 기존 상품과의 비교를 통한 고객 쟁탈전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존재하지 않았던 담보를 신설하고 위험률을 새로 산정하는 등 상품개발을 통한 틈새시장 활성화 및 신규 고객 창출이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최선책이다”며 “배타적사용권 획득이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