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라이나전성기재단>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라이나전성기재단이 50+세대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사회가치 창출을 위한 ‘라이나 50+어워즈’의 2회 수상자를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생명존중 부문에는 조동우 교수(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사회공헌 부문에는 서명숙 이사장(사단법인 제주올레), 창의혁신 부문에는 ㈜브라이토닉스이미징, ㈜바이오오케스트라, ㈜MLP이 각각 선정됐다.

부문 별 대상의 상금은 각각 1억원이다. 창의혁신 부문은 1등에게는 1억 원을, 2등은 3,000만원, 3등은 2,000만원의 상금을 주고 선정 된 세팀에게는 총 5,000만원 상당의 창업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이번 회의 경우 종합대상은 선정되지 않았다.

‘라이나50+어워즈’는 2017년 4월, 라이나생명보험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제정됐다. 50+세대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건강한 사회가치 창출을 목표로 국내 최초로 제정된 50+세대를 위한 시상이자 국내 최대 상금규모를 자랑한다.

지난 해에는 대상이자 생명존중상 수상자로 뇌질환 치료에 힘쓰고 있는 미국 스탠퍼드대 이진형 교수가 선정됐으며, 사회공헌부문 수상자로는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사회연대은행이 선정된 바 있다.

생명존중 부문은 학문/연구, 기술 등 전문 영역에서 50+세대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개선, 생명존중의 가치를 실현한 개인이나 단체에 주어진다. 생명존중상 수상자인 조동우 교수는 3D 세포 프린팅 기술 연구를 통해 인체에 보다 가까운 인공장비를 개발해 수술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등 50+ 세대들의 건강한 삶과 생명존중의 가치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조 교수는 국내 최고의 의료용 3D프린팅 부문의 권위자로 지난 20년간 인체 내 손상된 장기와 조직을 재생할 수 있는 의료용 3D 프린팅 기술을 연구해왔다.

사회봉사, 시민활동 등을 통해 50+세대의 행복한 삶과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 인물(단체)에 수여하는 사회공헌부문 수상에는 서명숙 제주올레 이사장이 선정됐다. 서이사장은 길과 자연, 그리고 사람을 연결하는 제주올레의 철학과 가치 전파를 통해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였을 뿐 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역사적인 상처가 깊은 일본 규슈와 미야기를 비롯해 몽골 등에 ‘제주올레’라는 브랜드를 수출하여 해외 올레길을 열어왔다.

창의혁신 부문은 50+세대를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스타트업 기업에 돌아갔다. 1등에는 ㈜브라이토닉스이미징, 2등은 ㈜바이오오케스트라, 3등은 ㈜MLP가 선정됐다.

1등으로 선정된 ㈜브라이토닉스이미징은 PET와 MRI를 시간차 없이 동시에 촬영할 수 있는 소형 PET/MRI를 개발해 적은 비용으로 퇴행성 뇌질환 조기진단 가능성을 제시했다. 2등의 ㈜바이오오케스트라는 타액유래 샘플을 통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유전인자 보유여부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 하고 있으며 3등은 욕창방석 국산화에 성공한 ㈜MLP가 차지했다.

라이나전성기재단 홍봉성 이사장은 “국내 최초로 시도된 50+세대만을 위한 이번 어워즈가 2회차를 맞아 우리 사회의 선한 변화를 이끈분들을 발굴, 격려하는 시상식으로 자리잡길 바란다”며 “시니어들에게 기여하는 활동가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해 나갈 수 있도록 ‘라이나50+어워즈’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 한다”고 전했다.

한편, 제2회 ‘라이나50+어워즈’ 시상식은 4월 23일(월) 오전 11시 라이나생명보험 본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