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스크래핑 차단 의지 확고…플랫폼업체 대안 마련 ‘고심’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보험 정보의 ‘스크래핑’ 기술 활용 금지가 눈앞에 다가오면서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한 보험 플랫폼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보험협회와 신용정보원이 스크래핑 기술로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없도록 조치하면서 당장 내달부터 이를 대체할 새로운 방안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보험업계와 플랫폼업체는 각각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보호와 시스템 접근성 강화를 앞세워 대립하고 있으며 향후 이 같은 갈등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보험 플랫폼업체 깊어지는 주름살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협회와 신용정보원의 ‘스크래핑’ 금지 유예기간이 끝나가면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던 플랫폼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플랫폼업체들이 소비자의 보험 정보를 분석해 보험상품을 리모델링하는 방식으로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를 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자 보험업계가 칼을 빼든 것이다.
보험협회와 신용정보원은 이달까지 예정된 유예기간이 종료되면 플랫폼업체들이 보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던 내보험찾아줌 서비스에 본인인증, 회원가입 절차를 추가할 예정이다.
보험업계는 플랫폼업체가 내보험찾아줌 서비스 링크를 제공하는 가교 역할만 하거나 스크래핑 기술 이외의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플랫폼업체는 핀테크협회 등을 중심으로 이 같은 조치의 부당함을 주장, 스크래핑 기술 활용 금지 조치를 백지화하려 노력했지만 보험업계의 의지는 변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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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플랫폼업체가 스크래핑을 대체해 보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플랫폼업체들에게 남은 선택지는 시스템의 전면 재구축 또는 보험업계가 요구하는 링크 제공 방식의 채용이 있다.
첫 방안은 재정적인 문제가 플랫폼업체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스크래핑을 대체해 소비자의 보험 정보를 수집할 기술이 없을뿐더러 새로운 시스템을 처음부터 구축하기 위해선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보험업계가 주장하는 ‘링크제공’ 방식으로 서비스를 계속하기에도 상황은 녹록치 않다. 플랫폼에서 보험보장 분석과 가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했던 현재와 달리 소비자의 접근성이 줄어들 수밖에 없으며 이는 영업력의 급격한 축소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높은 상태다.
◇ 스크래핑 갈등 관건은 ‘소비자’
보험플랫폼 업체들의 스크래핑 금지는 표면적으로는 소비자보호를 중심으로 이뤄졌으나 그 배경에는 전통적인 판매채널과 플랫폼업체 사이의 대립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수백만에 달하는 가입자들을 통해 플랫폼업체들이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발휘하자 보험업계가 공적 시스템의 상업적인 활용을 빌미로 견제에 들어간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로 스크래핑 기술이 플랫폼업체들의 보험 관련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이며 보험업계는 금융위원회가 기술 활용에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했음에도 칼을 빼든 상태다.
다만 보험업계와 플랫폼업체는 결국 갈등 과정에서 소비자 권익 및 보호 기능을 중심으로 주장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업계와 플랫폼업체 모두 각각 개인정보 보호, 소비자 접근성 향상이라는 정당성을 중심으로 주장을 이어감으로써 업권 간 이권 다툼이란 소비자의 비판을 피할 것이란 설명이다.
플랫폼업체 관계자는 “스크래핑 금지 유예기간이 끝나가면서 대책을 마련하려 고심하고 있지만 마땅한 방안을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며 “보험업계의 태도가 지나치게 완고해 활로를 찾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