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흔 기자] 직장인 A씨는 최근 병원치료 후 10년 전 가입한 보험상품이 해당 치료를 보장하는지 확인하려 했지만 약관을 잃어버려 찾을 수 없었다.

그러나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 메뉴에 들어가 보니 보험회사 모든 약관이 공시돼 있어 가입한 보험 약관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알아두면 유익한 보험상품 공시제도'를 22일 소개했다.

 A씨처럼 보험약관을 잃어버렸다면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품공시실에는 보험사가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 중인 모든 보험상품 약관과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올라와 있다.

또 이곳에서는 매월 이율이 바뀌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 공시이율이나 공시이율 변동 추이, 변액보험 수익률도 확인할 수 있다.

보험상품을 비교하고 싶을 때는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 사이트를 활용하면 된다.

생보협회와 손보협회 홈페이지 내 '상품비교공시' 메뉴에는 보험 종목별로 보험상품 적용이율, 갱신 여부, 보험료 수준 등을 비교할 수 있다.

또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상품 중 보험회사들이 제공하는 각종 건강요건 할인제도와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손해율도 비교할 수 있다.

보험다모아에서는 보장성 보험에서 동일한 표준담보일 때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고, 동일 보험료 납입 시 저축성 보험 환급률 수준도 보험회사별로 비교할 수 있다.

보험다모아는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이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