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 1,300조원 '공룡 서비스 탄생' 예고…마크롱의 농촌 표심잡기 포석도

[보험매일=이흔 기자] 프랑스 정부가 임직원 수만 26만 명에 달하는 우체국 서비스(라 포스트·La Poste)와 생명보험사를 합병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인터넷·물류산업의 발달 등 시대적인 변화로 고전해온 우체국에 은행·보험 서비스를 결합해 비(非) 도시 주민들의 편의를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프랑스 재정경제부는 최근 우체국 서비스인 라 포스트를 프랑스 최대 생명보험사인 CNP와 합병을 추진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재경부는 프랑스 정부가 대주주인 국책은행 '케스 데 데포'를 합병 주관사로 선정하고 법률 개정 등 관련 절차에 착수했다. 이 은행은 2011년부터 라 포스트의 지분 26%를 소유한 대주주이기도 하다.

 프랑스 공기업 중 고용인력이 26만 명으로 가장 많은 라 포스트는 정부가 체신 부문의 독점을 포기한 뒤 관련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우편물 배송 등 핵심 분야에서 경쟁력이 추락했다.

브뤼노 르메르 재정경제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라디오클라시크 방송에 출연해 라 포스트가 처리하는 우편물이 매년 6%씩 감소하고 있다면서 "우체국의 영업을 근본적으로 재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라 포스트와 CNP가 최종 합병되면 자본규모가 1조 유로(1천300조원 상당)에 달하는 초대형 은행·보험·우편서비스가 프랑스에서 탄생하게 된다고 영국의 일간 파이낸셜타임스가 전했다.

 프랑스 정부는 우체국이 가진 거미줄 같은 전국적 네트워크에 고급 은행·보험서비스를 결합하면 도시와 멀리 떨어진 농·어촌과 산간지역의 주민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르메르 장관은 "지방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정부가 금융시장의 한 축으로서 일정한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합병 추진은 농촌 지역에서 지지율이 낮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재선을 위해 비(非) 도시 지역의 표심을 노린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아스트레 경제연구소의 니콜라 부주 소장은 파이낸셜타임스 인터뷰에서 "마크롱에게 큰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도시와 농촌 지역 유권자의 지지율 괴리"라면서 "그는 스타트업, 혁신, 유럽연합 외에도 자신이 전국의 일반 국민의 삶을 구체적으로 개선할 생각이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계에서는 라 포스트를 민영화하기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르메르 장관은 "민영화가 전혀 아니다. 그럴 계획도 전혀 없다. (라 포스트는) 100% 공기업으로, 국가적인 공공서비스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간 르몽드에 따르면 프랑스 정부는 라 포스트와 CNP가 합병되더라도 정부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최소 지분인 34%를 소유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