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손성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NH농협손해보험(대표이사 오병관)은 19일, ‘벼’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이 오는 29일 마감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벼’를 경작하는 농업인들이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NH농협손보에 따르면 ‘벼’ 농작물재해보험은 태풍, 우박,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와 조수해, 화재로 인한 피해 등을 보장해준다. 보험료의 50%는 정부가 약 30%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해 주어 농가는 20%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년도 무사고 농가에 대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것은 물론, 보험요율 상한제를 신설해 지역 간 보험요율 격차를 완화하는 등 농가의 보험료 부담을 덜었다.

도열병, 흰잎마른병 등 기존 보장 병충해 4종에 깨씨무늬병, 먹노린재 등 2종을 추가, 농사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병충해에 대한 보장도 한층 강화했다.

NH농협손보 오병관 대표이사는 “올해는 폭설, 강풍에 이어 태풍이 국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통한 재해 대비가 그 어느 해보다 중요하다”며 “농협손해보험도 농작물재해보험의 보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농가가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가까운 농협이나 NH농협손해보험(1644-8900)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지역 농축협 또는 품목농협을 통해 가입하면 된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