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가입 비중 14.5%…보험사 이동 비중도 커져

[보험매일=이흔 기자] 지난해 자동차보험 시장이 17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18일 발표한 '2017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 및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시장 규모(원수보험료 기준)는 16조8천165억원을 기록, 2016년(16조3천778억원) 대비 2.7% 늘었다.

2014년(39.1%)이나 2015년(8.8%), 2016년(11.3%)에 비하면 자동차보험 증가율은 다소 둔화했다.

지난해 자동차 등록 대수 증가율이 3.3%로 2016년 증가율(3.9%)보다 둔화했고, 손해율 개선으로 보험료 경쟁이 심화했기 때문이다.

 전체 손해보험 중 자동차보험의 매출액 비중은 19.6%로 전년(19.9%) 대비 0.3%포인트(p) 줄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0.9%로 전년(83.0%)보다 2.1%p 개선됐다.

사업비율은 18.9%로 0.5%p 하락했다.

설계사 수수료가 없고 관리비용이 적게 드는 인터넷 자동차보험 판매가 늘어나고 있어서다.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한 자동차보험 인터넷 가입 비중은 14.5%를 기록 2016년(11.6%)보다 2.9%p 올랐다.

보험 갱신 시 기존 보험사가 아닌 다른 보험사로 이동하는 비중도 18.1%로 전년(16.7%) 대비 1.4%p 올랐다.

온라인보험 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를 통해 가격 비교와 가입이 쉬워지고, 보험사들도 손해율이 개선돼 가격경쟁이 심화했기 때문이다.

한편 자동차보험 시장도 양극화가 심화하는 모습이다.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등 4개 손해보험 회사의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은 2013년만 해도 72.9%였지만 지난해에는 80.2%까지 올라왔다.

삼성화재는 28.6%로 전년 대비 0.7%p 줄었지만, 현대해상(19.8%)과 DB손보(19.3%), KB손보(12.5%)는 각각 0.6%p, 1.1%p, 0.1%p 상승했다.

금감원은 올해 자동차보험 시장에 대해 차량 정비요금 인상과 임금상승, 고객 확보를 위한 보험료 인하 등으로 손해율이 올라갈 수 있으나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차량이 늘어나면서 사고가 감소하고, 저비용 구조의 인터넷 가입이 확대돼 손해율과 사업비율 개선요인도 있다고 진단했다.

이창욱 금감원 보험감독국장은 "손해율 악화로 과도한 보험료 인상 요인이 없도록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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