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손보 채권규모 10% 증가…정부 대출 질 관리 나서

[보험매일=손성은 기자] 정부가 제2금융권 대출 관리에서 나선 가운데 보험업계의 대출채권 규모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제1금융권 대출 규제 강화에 따른 풍선효과로 보험업계의 대출채권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보험업계의 대출채권을 용도별로 살펴봤을 때 기업 대출채권 규모가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 생‧손보 대출채권 규모 200조 이상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사의 대출채권 규모가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4% 증가했다.

지난해 말 기준 보험업계의 총 대출채권 규모는 207조7,388억원을 기록했다. 생보업계가 140조3,503억원, 손보업계는 67조3,885억원이었다.

생보업계보단 손보업계 대출채권 증가폭이 컸다. 생보업계는 9.09%, 손보업계는 11.61%의 증가율을 보였다.

대출채권을 용도별로 살펴보면 기업대출이 증가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생‧손보업계의 지난해 중소기업 대출채권은 57조9,079억원으로 전년도 49조6,584억원 대비 16.61% 늘어났다.

대기업 대출채권 규모 역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나타냈다. 2016년 말 28조6,349억원에서 지지난해 말 32조6,741억원으로 14.1% 커졌다.

보험업계의 대출채권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계대출 증가율은 한 자릿수에 그쳤다.

지난해 보험업계의 가계대출 채권 규모는 116조5,084억원으로 전년도 109조8,221억원보다 6.08% 증가했다.

보험업계의 대출채권 규모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 가계부채 규모가 위험수위에 도달하며 정부가 제1 금융권 대출 규제가 강화된 영향이 크다.

규제 강화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렵게 되자 수요자들이 보험사 등 제2 금융권으로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저금리 기조로 보험업계가 수익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출 업무를 활요한 것도 영향이 컸다.

지난해 보험업계가 대출을 통해 거둬들인 이자수익은 6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 금리 인상에 부실화 우려도… 금융당국 관리 나서
보험업계를 통한 대출은 시중은행 대비 금리가 높아 금리 인상기에 접어들면 소비자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향후 금리 인상에 따라 이자 부담이 커지게 되면 이자를 갚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자 부담으로 부실 채권 발생 부실화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에 일각에서 보험업계 대출 관련 규제를 이전보다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현재 대형사들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대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일부 중소사의 경우 대출채권연체율 악화되며 일각에선 보험사 대출 규제를 본격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 것.

특히 보험사의 대출 금리가 제 1금융권 대비 높은 만큼 금리 인상 기조가 나타나고 있는 현재 대출 건전성을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금융당국 역시 가계대출에 대하 우려가 커 올해 보험사의 건전성 검사를 강화를 예고하는 등 보험사의 대출 업무 관리에 나섰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보험사를 통한 대출은 제 1금융권과 비교해 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어 계약자 입장에선 부담이 큰 편”이라며 “계약자와 보험사 역시 일정부분 리스크가 있고 최근 금리 인상 기조에선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관련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