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안방 리스크에 매각설…육류담보대출 중징계 사전 통보

[보험매일=손성은 기자] 중국 안방보험 인수 이수 승승장구하던 동양생명이 피곤한 한 해를 보내고 있다.

중국 안방보험의 우샤오후이 회장의 경영 이탈로 매각설까지 불거지며 뒤숭숭한 분위기를 맞이한 데 이어 육류담보대출 사태와 관련해 중징계까지 예상되고 있다.

지난 2016년 말 발생한 육류담보대출 사태로 3,000억원대 손실을 본 동양생명은 일부 영업정지와 임직원 문책 등의 중징계를 받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 육류담보대출 사태 중징계 전망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뤄젠룽 대표 단독체제로 돌입한 동양생명이 각종 이슈로 몸살을 앓고 있다.

동양생명은 지난 2015년 중국 안방보험 인수 이후 모그룹의 자금 지원을 전제로 하는 저축성보험 위주 판매 전략을 바탕으로 높은 영업실적을 기록해 왔다.

하지만 최근 안방보험 우샤오후이 회장의 경영에서 이탈해 나가며 안방보험의 경영권이 중국으로 넘어가며, 추가 자금 지원을 낙관할 수 없게 됐다.

우샤오후이 회장의 경영 이탈에 따른 불확실성이 대두되면서 일각에선 안방보험이 동양생명과 ABL생명 매각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까지 제기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 2016년 말 동양생명에 3,000억원대 손실을 입힌 육류담보대출 사태와 관련한 금융당국의 징계까지 앞두고 있다.

당시 동양생명은 육류담보대출 물건 일부가 복수로 저당 잡힌 사실을 인지하고 이를 금융당국에 자진 신고하고 사태 수습에 힘을 쏟아 왔다.

사태 발생 약 1년이 경과하고 나서야 금감원은 동양생명으로부터 의견을 청취코자 제제 수위를 예고한 상황이다.

금감원은 동양생명이 관리 부실이나 내부 통제, 리스크 관리 등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 중징계 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생명은 9일까지 사전 통지에 대한 의견을 전달해야 한다. 최종 결정은 이르면 이달 말 열리는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이뤄진다.

◇ 동양생명 징계 수위 낮출 수 있을까?
보험업계 일각에선 사전 통보이긴 하지만 육류담보대출 사태와 관련한 동양생명에 대한 징계 수위가 너무 높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징계 수위가 과거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 자사보험금 사태와 관련한 대형 생명보험사들에게 내려진 징계 수위에 버금가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일각에선 동양생명은 사태 발생 직후 모든 손실을 흡수해 소비자 피해를 차단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고, 엄밀히 말해 동양생명 역시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육류담보대출 사태와 관련한 내부 통제, 리스크 관리 등 문제의 소지가 없다고 할 수 없으나 지나치게 높은 수위의 징계라는 지적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아직 이번 징계와 관련해 소명 절차와 최종 제재심 등의 절차가 남았다”면서 “현재 알려진 수준의 징계가 그대로 동양생명에 내려질지 판단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살보험금 사태와 동일한 수준의 징계는 가혹하다는 여론이 있다”면서 “내부 통제 및 리스크관리 문제 소지가 없다고 할 수 없으나 이차 피해 발생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다는 점 등은 감안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