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지배구조 점검결과 곧 통보…채용비리, 나온 대로 검찰에 넘겼을 뿐"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20일 하나금융지주가 차기 회장 선임을 강행해 금융당국의 '권위'가 실추됐다는 지적에 대해 "감독 당국으로서 우리가 할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하나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가리켜 "그 사람들이(당국의) 권위를 인정 안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하나금융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회추위에 요구했으나, 회추위는 절차를 강행해 김정태 현 회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정한 상태다.

최 원장은 "지난달 (금융지주사) 지배구조 점검과 관련해 결과를 해당 지주사에 통보할 것"이라며 "자연스럽게 다른 지주사에도 전달될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점검 과정에서 금융지주 회장을 비롯한 대표이사가 임원후보추천위원회 위원으로서 사외이사 선임 과정에 참여하고, 이들 사외이사가 대표이사 연임을 결정하는 '셀프 연임'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또 사외이사들이 최고경영자(CEO) 최종 후보를 추천할 때 구체적인 심사 절차가 갖춰져 있지 않고, 경영진에 대한 성과보수 이연지급분에 대한 환수규정도 제대로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최 원장은 "사외이사 및 경영진의 선임과 경영 판단에 대한 자율성은 전적으로 보장돼야 할 것"이라면서도 "자격을 갖춘 금융회사 경영진이 건전한 조직문화 및 내부통제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경영진에 책임을 지울 '건전한 조직문화'와 '내부통제'는 최근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에서 드러난 채용비리 의혹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최 원장은 그러면서 "금융회사의 고의적인 자료제출 지연, 허위자료 제출 등 검사 방해 행위에 대해선 지속해서 엄정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리스크 관리, 성과평가·보상 체계 등 소프트웨어적 운영 실태를 밀착 점검함으로써 감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당국이 금융지주 회장의 연임 과정을 비판하고 은행권 채용비리를 적발한 게 하나금융과 KB금융을 겨냥한 것처럼 비친다는 지적에는 "우린 가서 조사했고, 그 과정에서 채용비리가 나왔다. 그걸 검찰에 넘긴 게 전부"라며 "난 (금감원) 검사팀을 믿는다"고 일축했다.

최 원장은 금융회사 지배구조를 상시 감시하는 팀을 금감원에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들 중 일부는 해당 금융회사에 상주하면서 자료를 확보한다.

다만 '상시감시역 제도'를 금융회사들에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데 대해선 "시기적으로 이르다. 상시감시팀을 작동해보고 제대로 작동이 안 될 때 생각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최 원장은 은행권에 이어 제2금융권의 채용실태를 점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제2금융권은 지배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아 은행보다 민간회사 성격이 크므로 우선 내부 고발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제2금융권의 특성 등을 감안해 올해 계획된 금융회사 내부통제 부문 검사 시 채용실태 점검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최 원장은 금감원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27개 차명계좌의 1993년 당시 잔액을 재추적하기 위해 4개 증권사를 상대로 전날 검사에 나선 데 대해선 "최대한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사 결과가) 빈손이면 어떡할지 걱정할 만큼 (우리 상황이) 여유 있지 않다"고도 했다.

한국GM이 연구개발비를 부풀렸다는 의혹 등 회계처리 방식의 문제에 대해선 "일차적으로 실무진이 (회계 부분을) 봤는데, 솔직히 신통치 않다"며 "언론에 나오는 그런 수준이 아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