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흔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 원장은 8일 "감독당국이 변화를 강구하는 만큼 금융회사도 함께 엄중한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 호텔에서 주한미국상공회의소가 주최한 오찬간담회 기조연설에서 "감독당국과 금융회사 가운데 어느 한쪽의 노력만으로는 금융에 신뢰를 쌓기란 요원한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금감원은 물론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에서 잇따른 채용비리 의혹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금감원은 12일 '새출발 결의대회'를 연다. 금융권의 '채용비리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최 원장은 당국의 감시에 의한 '감독규율', 금융회사의 '자기규율', 시장 참여자에 의한 '시장규율'이 조화를 이뤄야 하는데도 "감독규율이 자기규율과 시장규율에 비해 월등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자발적 노력보다 당국에 의한 타율적 교정이 주가 됨에 따라 보신주의 같은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으며, 금융산업에 신뢰가 쌓이는 데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는 스스로, 또한 상시로 리스크 관리와 내부 통제에 힘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 원장은 올해 금융감독 방향과 관련해 "가계·기업부채 문제부터 금리와 환율 불확실성, 디지털 리스크까지 각종 불안요인에 체계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선제적 위험관리자'의 역할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충격에 대비해 전(全) 금융권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올해는 지방선거(6월 13일)가 예정돼 있어 테마주와 관련한 우려가 커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불공정 거래를 포함해 회계부정행위, 불법외환거래, 보험사기 등 불법 금융행위에 대해선 국적을 불문하고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또 "단기 성과주의의 원인이 되는 금융회사의 경영문화를 합리화하고, 다른 한편으로 보신주의의 원인이 되는 금감원의 관료주의적 감독관행을 개선하려 한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회사의 의사결정 절차와 평가·보상체계 등이 단기실적에 치우쳐 과당경쟁과 쏠림현상으로 이어지지 않는지 면밀히 들여다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