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의 관리 시스템 1월 오픈…판매채널 완전판매 교육 강화는 숙제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손해보험협회가 김용덕 손보협회장 취임 이후 꾸준히 준비해온 소비자보호 정책을 시작할 준비를 마쳤다.

손보협회는 전체 보험사의 광고심의 업무를 통합해 처리하고 심의 업무의 통계화 작업을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달 중 보험사 광고심의 관리 시스템을 오픈한다.

또한 손보협회는 대리점협회 등과 조율을 통해 불완전판매 설계사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판매채널 완전판매 교육 강화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 손보사 광고심의 ‘더 깐깐하게’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손보협회는 이달 중으로 보험사의 광고심의 업무를 통합해 관리하고 통계화 할 수 있는 광고심의 관리 시스템을 출시한다.

광고심의 관리 시스템 개발은 재작년 신설된 소비자서비스 본부를 중심으로 추진되며 김용덕 손보협회장 취임 이후 시장에 나오는 첫 소비자보호 정책의 결과물이 될 예정이다.

새로 출시되는 광고심의 관리 시스템은 손보협회의 업무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이뤄져 있으며, 손보협회는 시스템을 통해 홈쇼핑과 케이블 광고 등 모든 손보사 광고 심의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손보협회는 작년 9월 최근 2년 간 금융기관이나 국가기관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이 있는 IT개발 업체를 선정하고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약 4개월 간 테스트 작업을 진행했다.

손보사는 보험업법에 따라 광고를 내보내기 전 손보협회를 통해 사전심의를 받아야 하며 손보협회는 광고에 부적절한 표현이나 과장된 부분이 없는지 등을 심사한다.

보험사의 광고를 사전 심의했던 손보협회는 지금까지는 전체적인 관리 시스템 없이 개별적으로 업무를 처리했지만 광고심의 건수가 늘어나면서 가중된 업무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손보협회는 시스템이 마련되면 담당자들의 부담이 줄어들고 피드백 과정이 일원화됨으로써 손보협회와 보험사 광고 담당 실무자들의 업무 효율성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로 출시되는 광고심의 시스템은 손보사들의 광고심의 업무 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개별 손보사의 광고심의 심사 결과를 공시할 예정이다.

개별 손보사들의 광고심의 통과 유무는 물론, 통과하지 못한 손보사들의 사유와 업권 별 최대 사유까지 공개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정보 접근성도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분석된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광고심의 관리 시스템 개발을 위한 막바지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1월 중 시스템을 출시할 예정이다” 며“중장기적으로 광고심의 업무를 보다 엄격하게 적용함으로써 지난 2016년 금융당국에 지적 받았던 실효성 제고에도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 불완전판매 설계사교육 강화…GA설계사 참여율 개선이 관건
올해 손보협회의 소비자보호 정책 중에서는 판매채널의 완전판매 교육 강화가 가장 중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용덕 손보협회장은 최근 발표한 신년사에서 소비자 신뢰 제고를 4대 중점 과제중 하나로 선정했으며 이를 위해 판매채널의 완전판매 교육을 강화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판매채널 완전판매 교육 강화를 위해 손보협회가 풀어야 할 숙제는 대리점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GA 소속 설계사들의 저조한 불완전판매 교육 참석률을 개선하는 것이다.

보험업계는 재작년 모집질서 개선을 위한 자율협약 후속 조치로 불완전판매 비율이 높은 설계사를 대상으로 5개 대도시를 중심으로 9회에 걸쳐 집합교육을 실시했다.

재작년 교육 참석률은 68.7%를 기록했지만 생보사(89.1%)와 손보사(96.7%) 소속 설계사 대비 GA 설계사의 참여율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39.1%에 머물렀다.

교육 불참자에 대한 제재 근거가 없어 불완전판매 교육 대상자가 가장 많은 GA 설계사들의 교육 이수율이 좀처럼 높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보험업계는 향후 보험협회 및 업권 간 합의를 통해 교육 불참자에 대한 강력한 제재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불완전판매 교육은 업계의 합의로 이뤄진 모집질서 개선 작업의 일환이며 자율협약이기 때문에 불참자에 대한 제재 근거가 없다”며 “모집질서 개선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손보사와 생보사는 물론 GA업계 또한 소비자보호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