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책 규모 축소 예상… 임차지원금 반환도 발목

보험연구원은 저금리와 세제혜택의 축소, 종신보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진단하며 내년도 보험료 증가율이 생명보험 시장 2.8%, 손해보험 2.1% 성장에 그칠 것 이라는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GA업계를 둘러싼 경영환경도 녹록치 않다. 당장 보험업계에 만연한 과도한 시책경쟁으로 금융감독 당국의 직간접적 개입을 불러들어 이에 대한 재정비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또 수수료 선지급 축소, 임차지원 금지에 따른 재원 마련 등 GA업계에 비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에 2018년 GA업계의 부정적 요소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

[보험매일=임근식 기자] 보험산업의 침체가 지속되고 GA에 부정적인 영업환경 조성으로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 선지급 축소 분급 확대로 판매 메리트 반감
내년 보험사의 GA에 대한 수수료 선지급 축소와 분할 지급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기보험의 경우 보험사가 GA에 제공하는 선지급 규모는 수수료 총액의 500%규모이고 GA는 소속설계사에게 600~700%를 지급하고 있다.

보험사 소속 설계사가 GA로 이동하는 이유 중 하나가 보험사에 비해 GA가 선지급 규모가 커 보험계약 체결 다음달 목돈을 만질 수 있다는 것 때문이다.

그러나 GA가 선지급을 줄이고 분급을 확대할 경우 설계사의 영업활동에 어려움을 줄 수 있는 건 사실이다.

또 최근 보험사의 고강도 시책이 도마위에 오르며 금융당국이 사업비 적정성 여부 검토에 나서는 등 과도한 시책 지급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시책은 보험사가 사업비 재원내 운용할 수 있는 고유권한이지만 과도한 시책이 시장질서 문란과 불완전판매 요인으로 작용하자 금감원이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시책 규모가 크게 축소될 것이라는 것이 GA업계의 일반적 관측이다.

시책 축소는 GA 설계사의 판매 메리트 상실로 신계약 감소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것은 뻔하다.

◇ 판매전문회사 도입시 자본 확충도 숙제
임차지원 금지도 GA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보험사의 GA에 대한 임차지원이 2019년 4월부터 전면 금지됨에 따라 내년도에 보험사에 반환 재원 마련이 당면과제로 떠올랐다.

대형 GA의 경우 적게는 수억원, 많게는 100억원을 훌쩍 넘는 자금을 마련해야 할 판이다.

일부 대형 GA는 임차지원금 반환을 위해 은행권 대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판매전문회사 도입 재논의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판매전문회사가 도입될 경우 일정 규모 이상의 자본금과 인프라 구축이 요구됨에 따라 재원 확보가 필요하다.

이밖에 내부통제 등 민원전담조직 확충, 보험상품 3개이상 비교 판매, 금감원의 상시감시시스템 확대 운영도 GA에 비우호적인 영업환경 요소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