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흔 기자] 농협금융지주와 농협은행 등 계열사가 경영 체질 개선을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농협금융은 27일 금융지주 이사회를 열고 2018년도 경영계획과 조직개편안을 확정, 내년도 사업 준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농협금융은 디지털 금융과 자산관리(WM) 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디지털 금융은 그룹 차원의 전략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지주 내에 디지털 금융 최고책임자(CDO)를 선임한다. 또, 은행 디지털 금융 부문장과 겸직해서 은행 디지털 금융 역량을 전 계열사에 확산시키기로 했다.

이에 맞춰 은행은 디지털 금융 관련 전략·실행 기능을 디지털 금융부문으로 일원화한다.

또 WM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주 내에 WM기획팀을 신설, 계열사 간 협업을 강화한다.

계열사인 농협은행도 WM연금부 내에 WM사업단을 신설, 부동산·회계 ·세무 등 자산관리 컨설팅 기능을 강화하고, 자금세탁방지단을 신설해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한다.

농협생명은 고객관리-상품-채널전략(CPC)과 마케팅 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상품영업총괄(부사장급)을 'CPC 총괄'과 '영업총괄'로 구분 운영한다. 농협손해보험은 농업인 실익 제고를 위한 농작물 재해보험, 농업 정책보험 조직을 재편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생명과 손보에 각각 'IFRS17 추진단'을 신설해 자본적정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NH투자증권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전략부'를 신설하고, NH-아문디 자산운용은 해외투자 경쟁력을 높인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내년에는 고객·수익 중심 경영 내실화와 본원 사업 경쟁력 제고, 금융 인프라 혁신, 농협금융 DNA 확산의 과제를 달성, 1조원 이상 순익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