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세제 혜택 축소 기정사실화…허위 정보 기반 가입 권유 다반사

 

[보험매일=임성민 기자] 일부 보험설계사들의 SNS 활용한 불건전 모집 활동이 위험수위에 도달했다.

최근 한 생보사 보험설계사는 이제 막 발의된 연금세제한도 축소 법안이 마치 확정된 것 마냥 SNS상에서 저축성보험 가입을 서두를 것을 권하고 있다.

이 같은 절판마케팅은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끝없이 제기되고 있다.

◇ SNS 활용한 절판마케팅 ‘횡행’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일부 보험설계사들이 SNS 상에서 저축성보험의 비과세 한도가 축소된다면서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실제로 모 생보사 전속설계사는 최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비과세 상품이 없어지고 있다며 소속 보험사 상품 가입을 서두르라는 글을 게재했다.

게시된 내용을 살펴보면 ‘비과세 한도 축소는 지속적으로 줄고 있기 때문에 비과세 상품 가입을 서두르세요’라고 명시돼 있다.

이는 최근 국회에서 발의된 연금세제혜택 이슈와 관련, 저축성보험 비과세 혜택 축소와 맞물려 기정사실화 된 것으로 소비자가 오해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아직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한 법안을 거론하며 가입을 권유하고 있는 것이며, 허위 광고를 통해 고객 모집하는 행위로 보험업계가 근절하고자 하는 행위에 속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지난 4월 비과세 한도축소 이슈가 있고난 이후 또 한 차례 비과세를 축소해야 한다는 법안이 발의되면서 설계사들이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해당 이슈를 거론하며 절판마케팅을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해당 법안은 아직 확정된 바가 없기 때문에 이 같은 행위는 절판마케팅을 넘어선 거짓 모집 활동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소속 보험사가 저축성보험 예정이율을 조정할 계획이 없음에도 하향조정이 결정된 것처럼 선전하는 허위 모집 활동도 비일비재하다.

수법도 교묘하다. 정부부처가 집계해 발표한 통계자료 또는 기사를 교묘하게 인용하고 편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를 현혹해 보험가입을 유동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특히 지난 몇 년 사이 급속도로 활성화 된 SNS를 이용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어 악의적인 절판마케팅 등에 따른 소비자피해 발생 가능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허위 사실에 기반한 절판마케팅은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피해로 직결되기 때문에 보험업계가 설계사들의 모집 활동을 대한 관리, 감독 기능을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 설계사 모집 활동 관리 ‘구멍’
하지만 정작 절판마케팅 등의 행위가 발생하는 보험사들은 고객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설계사를 관리할 인력이 부족하다는 변명만 내놓고 있다.

보험업계는 이 같은 절판마케팅 등을 하는 설계사들의 모집 과정을 일일이 감시하고 지적하기는 힘들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전속설계사만 수십 만 명에 해당하는데, 설계사들의 활동 내용과 SNS상에서의 고객 모집을 감시할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절판마케팅을 비롯한 불완전판매를 막기 위해 설계사들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설계사들의 영업 행위나 SNS 등에서의 모집 활동을 일일이 감시하기는 인력 부족 문제로 힘든 상황이다”라며 “이 때문에 보험업계가 사전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