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비대칭 문제 해결 ‘구슬땀’…서면동의 안내 문자 서비스 도입 확산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금융당국의 소비자보호 역량 강화 요구가 거세지면서 손해보험업계가 선제적으로 이를 강화하고 있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취임 이후 보험사별 완전판매 역량 가늠을 목표로 민원‧분쟁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 소비자 권익 향상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이에 손해보험사들은 고객들에게 보험가입여부를 별도로 통보하는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금융당국의 정책에 발 맞춰 선제적으로 소비자보호 기능 개선에 나서고 있다.

◇ 민원‧분쟁조기경보 시스템 도입…보험업계 직격탄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소비자 권익 향상을 목표로 진행 중인 금융당국과 손보사들의 보험 관련 정책들이 하반기 본격적으로 도입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금융감독원이 국정감사와 금감원 내부 조직개편 작업이 마무리되는 올해 하반기 최흥식 금감원장이 예고한 소비자보호 관련 정책 도입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할 것이란 전망이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지난달 민간 출신으로는 최초로 금감원 수장으로 부임한 뒤 소비자 중심의 금융감독을 제안, 업계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보험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관련 정보가 부족한 소비자를 위해 금융당국이 각종 공시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정보비대칭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조치할 것이란 입장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또한 최근 보험사 CEO 조찬회에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통한 취약계층 부담 경감 노력이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금감원의 정책 행보에 힘을 실었다.

실제로 금감원은 최 원장 직속 자문기구인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한데 이어 민원과 불완전판매 유발 유형을 세부적으로 공시하는 ‘민원‧분쟁조기경보 시스템’ 도입 계획을 밝혔다.

도입이 예정된 민원·분쟁 조기경보시스템은 현재 ‘보험금 미지급’ 등으로 공시 중인 민원 내역을 ‘췌장염 치료비 과소지급’ 등으로 구체적으로 공개한다.

전체 금융사 민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보험업계 입장에서는 민원 및 불완전판매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는 금융당국의 행보가 다소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작년 보험업계가 차지한 금융민원은 비은행권 전체(20.6%)의 세배를 넘는 63.7%에 달했다.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민원 7만6,237건 중 손해보험이 38.1%, 생명보험이 25.6%를 차지했다.

◇ 손보업계, 소비자보호 기능 개선 ‘열’
손보업계는 금융당국의 이 같은 정책 기조에 발맞춰 소비자권익 개선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최흥식 금감원장의 정책 방향성이 뚜렷하게 나타난 상황에서 보험업계가 금융당국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KB손보는 오는 11월 중 고객이 서면동의를 할 경우 본인 서면동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안내 문자를 추가로 제공한다.

KB손보는 설계사가 고객의 동의를 얻어 서면동의 할 경우라도 고객이 직접 보험사에 고객으로 등록됐는지 여부를 한 차례 더 확인해 불완전판매 경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메리츠화재 또한 소비자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고객이 서면으로 고객등록 할 경우 고객동의 여부를 문자메세지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해상은 지난 9월부터 장기보험 가입자에게 이와 같은 보험 계약에 대해 가입 보험을 재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삼성화재는 고객이 마케팅활용 방면에 대해 서면 동의 할 때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새로 취임한 금융당국 수장들의 정책 기조 핵심은 소비자보호”라며 “보험소비자 알권리를 보장하고 정보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손보사들은 금융당국의 규제 이전 자체적으로 소비자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