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만명이 새 고객…은행·증권사·보험사 "어서 오세요"

[보험매일=이흔 기자] 오는 26일부터 개인형 퇴직연금(IRP) 시장이 대폭 확대됨에 따라 새 시장을 선점하려는 금융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자영업자와 공무원 등도 26일부터 IRP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그 규모가 자영업자 580만명, 공무원·사학·군인 등 직역연금 가입자 150만명 등 모두 730만명에 달한다.

    사실상 돈을 받고 일하는 모든 취업자가 IRP에 가입할 수 있게 문호가 활짝 개방된 셈이다.

    IRP는 이직하거나 퇴직할 때 일시금으로 받은 퇴직급여를 퇴직연금 계좌에 다시 적립해서 만 55살 이후 연금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연간 1천800만원 한도에서 자기 부담으로 추가 적립해 노후자금을 모을 수 있다. 연금저축과 합산해 최대 연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현재 IRP는 다른 퇴직연금 상품보다 규모가 작은 편이다. 지난해 말 기준 IRP 적립액은 12조4천억원으로 전체 퇴직연금 적립액 147조원의 8.4%에 불과했다.

    ◇ 금융업계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로 새 고객 '유혹'

    하지만 가입 대상이 늘어남에 따라 금융업계는 새 고객 맞이 준비에 한창이다.

    그중 은행권이 적극적이다. 은행은 IRP 시장에서 '맏형' 노릇을 해왔다. 지난해 말 기준 IRP 시장 점유율을 보면 은행이 63.8%로 가장 높았고, 증권(20.2%), 생명보험(13.2%), 손해보험(2.8%) 순이었다.

    우리은행[000030]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IRP에 가입하면 운용관리수수료를 0.1%포인트 깎아주기로 했다.

    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에게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추천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S뱅크나 써니뱅크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5만원 이상 신규 가입하면 선착순 5천명에게 GS편의점 상품권(5천원)을 주는 '모두의 IRP 이벤트'를 진행한다.

    하나은행은 최고 2% 초반대의 고정금리 상품을 운영하고 은퇴설계시스템을 활용한 노후설계 서비스와 대고객 상담 서비스를 강화했다.

    증권업계도 새 고객들이 세제혜택을 누리면서 은퇴준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IRP 계좌를 신규로 개설하고 1천만원 이상 펀드에 가입한 고객에게 금액에 따라 최대 3만원의 문화상품권을 주기로 했다.

    KB증권은 인터넷에서 사전 예약 신청 뒤 IRP 계좌를 개설해 10만원 이상 납입한 선착순 200명에게 카자니아 입장권을 증정한다.

    신한금융투자는 IRP 계좌를 개설하고 10만원 이상 납입한 고객 중 선착순 100명에게 신세계[004170] 모바일 상품을 주기로 했다.

    보험업계도 다른 업권과 비슷하게 홍보·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IRP 가입 확대 사실을 안내하고 직역연금 가입자 등에 맞춤형 홍보책자를 마련하고 있다.

    또 설계사 대상으로 관련 내용을 교육하고 IRP 상품에 대한 프로모션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