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국회 인준 거치면 6월 말 금융위원장 취임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금융권에도 인사 태풍이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수장이 교체되면서 금융 공공기관장은 물론 민간 금융사 최고경영자(CEO) 인선에도 직간접적 여파가 올 수 있다.

금융권 인사 태풍의 신호탄은 금융정책을 총괄하는 금융위원장 인선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뒤를 이을 차기 위원장은 당장 가계부채, 기업 구조조정, 금리 인상기 취약차주 지원 등 현안을 관리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차기 금융위원장 취임 시기는 6월 말∼7월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부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없이 출범하는 만큼 문 당선인은 우선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 인선과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절차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무총리 후보의 국회 인준이 끝나야 총리의 제청을 받아 각 부처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인사청문회 기간을 고려하면 금융위원회를 포함한 각 부처는 새 장관이 취임하기까지 한 달이 넘게 차관 대행 체제로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에 시간이 걸리면 새 정부 구성은 더 늦어질 수 있다.

차기 금융위원장으로는 문재인 당선인의 대선캠프에서 경제 분야 정책 공약을 진두지휘한 김상조 한성대 교수, 홍종학 전 의원, 김기식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들은 모두 공정위원장 후보군으로도 꼽히는 인물이다.

김상조 교수는 경제개혁연대에서 활동하며 2000년대 초반부터 대기업 지배구조 개혁을 주도해 '재벌 저격수'로 불리며 기업 구조조정, 금융감독 체계 등 금융 분야에도 전문성이 있다.

경제학과 교수 출신인 홍종학 전 의원은 19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참여연대 출신인 김기식 전 의원은 19대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활약한 바 있다.

관료 출신으로는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 등 행정고시 27∼28회가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금융감독원장은 임기를 다 채울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진웅섭 원장의 임기가 올해 11월로 얼마 남지 않은 데다가 새 정부에서 금융감독기구 개편도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원장 인선과 금융위 조직 개편이 맞물리면 이 문제를 해결한 이후 차기 금감원장 인선이 논의될 수 있다. 따라서 임기가 곧 만료되는 진 원장을 무리하게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금감원장은 청문회 대상이 아니어서 언제든지 교체 가능해 진 원장이 임기 만료 전에 물러날 가능성도 있다.

역대 금감원장의 사례를 보면 임기를 다 채우고 나간 이들은 소수였다.

전임 원장 9명 중 임기를 다 마친 원장은 윤증현 전 원장과 김종창 전 원장 2명밖에 없었다.

윤증현 전 원장은 금융감독위원회 위원장을 겸직했다. 금감원이 정부기구인 금융감독위원회에서 분리돼 민간 조직이 된 이후로는 김종창 전 원장이 유일하다.

차기 금감원장으로는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금융위·금감원장이 결정된 이후에는 금융 공공기관 수장도 교체될 가능성이 있다.

김재천 주택금융공사 사장 임기는 올해 10월, 곽범국 예금보험공사 사장 임기는 내년 5월 만료된다.

나머지 공공기관장 임기는 대부분 2019년 만료지만 교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간 금융회사의 경우 수협은행과 SGI서울보증 수장이 당장 정권 교체의 영향권 아래 있다.

수협은행은 차기 행장 선출을 위한 논의를 두 달 가까이 진행하며 행장추천위원회 회의를 9차례나 진행했으나 번번이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은행장 자리를 놓고 정부와 수협은행의 지주회사 격인 수협중앙회와 이견을 좁히지 못해서다.

논의가 헛도는 사이 이원태 전 행장의 임기가 지난달 12일 끝났고 지금은 행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서울보증은 최종구 전 사장이 지난 3월 수출입은행장으로 자리를 옮긴 지 두 달이 넘었지만, 후임자 선임을 위한 과정을 개시조차 하지 않았다.

두 회사 모두 수장 선출을 사실상 새 정부에 넘긴 것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 인사가 정리되면 수협은행장과 SGI서울보증 수장 인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