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40% 못미쳐... 자동차 부품 50% 겨우 넘어

[보험매일=위아람 기자] 7대 업종별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매출 상위 10대 기업의 매출 대비 연구개발(R&D)비 비중을 '글로벌 톱 10'(매출 1~10위) 기업과 비교해보니 약 76%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톱 10 기업이 연구개발에 100을 쓸 때 우리나라 톱 10 기업은 76만 투입한다는 뜻이다.

IT전기전자와 석유화학 업종은 글로벌 톱 10 기업과 견줘봤을 때 각각 96%와 84%로 거의 대등한 수준이었지만, 철강은 40%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낮았다. 자동차부품도 50%를 겨우 넘는 수준이었다.

업종별 1위 기업 중에는 삼성전자와 SK이노베이션 두 회사만이 R&D 비중에서 글로벌 1위 기업을 추월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 의지를 과시했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28일 7개 업종별 국내 대표 10대 기업의 올해 3분기 말 매출 대비 R&D 비중을 조사한 결과, 글로벌 톱 10 기업과 비교했을 때 76.1% 수준에 그쳤다.

1년 전(2015년 3분기 말) 같은 조사 때의 74.0%에 비하면 다소 나아졌지만 여전히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연구개발 지출에 인색하다는 의미다.

이번 조사는 IT전기전자, 석유화학, 철강, 자동차, 자동차부품, 식음료, 제약 등 7개 업종 국내 기업 63개사와 글로벌 기업 62개사 등 총 12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자동차의 경우 국내 기업이 3개에 불과했고, 글로벌 톱 10 기업 중 철강업체인 아세로미탈(ArcelorMittal) 등 인도와 중국의 7개사는 R&D 비용 자체를 공개하지 않아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R&D 비중은 업종별로 격차가 컸다.

IT전기전자의 경우 국내 10대 기업의 R&D 비중이 글로벌 톱 10과 비교해 96.1%로 큰 차이가 없었다. 90.5%였던 1년 전에 비해 5.6%포인트나 간격을 좁혔다.

제약업도 88.8%로 양호했다. 지난해 87.0%에서 1.8%포인트 상승했다.

석유화학은 84.1%로 1년 전 90.0%에서 5.9%포인트 떨어졌지만 역시 큰 차이는 없는 수준이다.

반면 자동차와 식음료 철강 업종의 R&D 비중은 뒷걸음질 쳤다.

자동차는 지난해 3분기 말 글로벌 톱 10 기업 대비 81.3%에서 올해는 78.4%로 낮아졌다. 식음료 역시 72.7%에서 67.7%로 하락했다.

철강업은 지난해 41.2%에서 올해는 더 낮아져 38.9%까지 떨어졌다.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R&D 투자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한 것이다.

자동차부품은 50.6%로 지난해 49.8%와 비교하면 그나마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절반 수준이다.

기업별로도 큰 차이를 보였다.

IT전기전자 업종에서 삼성전자의 R&D 비중은 글로벌 1위인 애플을 앞섰다.

올해 3분기 삼성전자는 1천345억4천3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100억9천200만 달러를 R&D 비용으로 집행, 매출 대비 R&D 비중이 7.5%에 달했다.

반면 애플은 1천687억8천7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R&D 비용은 74억7천500만 달러를 지출해 비중이 4.4%에 그쳤다.

삼성전자의 매출 대비 R&D 비중이 애플의 169.4%나 되는 셈이다.

석유화학 업종의 국내 대표 기업인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매출 1위인 중국 시노펙(Sinopec-China Petroleum)을 앞질렀다.

SK이노베이션의 3분기까지 매출 대비 R&D 비중은 0.4%, 시노펙은 0.3%에 그쳤다. SK이노베이션의 R&D 비중이 시노펙차이나의 126.3%였다.

두 기업을 제외한 나머지 국내 1위 기업들은 R&D 비중이 모두 글로벌 1위 기업에 비해 크게 낮았다.

포스코의 R&D 비중은 신일본제철주금(Nippon Steel & Sumitomo Metal Corporation)과 비교해 63.5%에 머물렀다.

세계 1위 식품업체 네슬레(Nestle)와 국내 1위 CJ제일제당의 격차도 컸다.

CJ제일제당의 올해 3분기 R&D 비중은 1.0%, 네슬레는 1.9%로 CJ제일제당의 R&D 비중이 네슬레의 54.5%에 그쳤다.

글로벌 1위 토요타(Toyota)와 현대자동차의 차이도 비슷하다.

3분기 말 토요타의 R&D 비중은 4.1%, 현대차는 2.2%로 현대차가 토요타의 54.2% 수준이었다.

제약업 역시 국내 1위 유한양행의 R&D 비중이 글로벌 1위 존슨앤존슨(Johnson&Johnson)의 53.8%에 그쳤다.

자동차부품 업종의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1위와의 격차가 가장 크게 벌어졌다.

현대모비스의 R&D비중은 글로벌 1위 보쉬(Robert Bosch GmbH)와 비교하면 19.8%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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