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흔 기자] 대구 서문시장 화재 같은 전통시장의 화재 피해를 줄이기 위해 내년부터 공제사업이 시행된다.

중소기업청은 20일 내년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사업을 공개했다. 지원사업에 투입되는 내년 예산 2조1천653억 원(융자 1조 6천250억 원+보조 5천403억 원)은 올해 본예산보다 1.5% 증가한 것이다.

전통시장 화재공제사업 가입자 모집은 내년 1월부터 시작된다. 

화재공제사업이란 시장 상인이 화재 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현실을 고려해 상인들끼리 일정한 기간마다 '곗돈'처럼 자금을 모아 후에 화재 피해 상인이 있으면 자금 지원을 하는 것이다.

이병권 중기청 소상공인정책과장은 "그간 화재공제사업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올해 서문시장 화재 여파로 공제 예산이 최근 국회 심사를 통해 추가로 마련됐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화재안전설비 설치 사업도 추진된다.

중기청은 청년상인 점포가 모인 청년몰(17곳 내외)을 조성하고 청년상인 창업지원(200개 점포 내외)을 추진해 전통시장의 근본적인 변화와 혁신을 유도한다.

내년부터 폐업 후 임금근로자 전환을 원하는 소상공인의 사업정리와 재기 교육을 돕는 '희망리턴패키지' 사업도 실시된다. 지원 대상은 총 7천500명이다.

업종 전환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정책자금 등을 제공하는 '재창업패키지' 지원 규모는 올해 2천 명에서 내년 2천 500명으로 확대된다.

소상공인의 유망업종 창업을 활성화하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지원 인원 규모 450명)를 운영하는 한편 법률자문과 사업 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해외진출을 돕기로 했다.

중기청은 23일부터 세부사업별 공고를 통해 구체적인 지원 대상과 내용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공고 내용은 중기청 홈페이지(www.smba.go.kr), 기업마당(www.bizinfo.go.kr), 소상공인포털(www.sbiz.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