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그룹 회원사들을 상대로 쇄신안에 대한 의견 듣기 위해 나서

 [보험매일=위아람 기자] 삼성 등 주요 회원사의 공개 탈퇴 선언으로 해체 위기에 내몰린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쇄신안을 마련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회원사의 의견을 듣는 과정에서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오는 15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삼성, 현대차[005380], SK, LG[003550]를 비롯한 주요 그룹 회원사들을 상대로 쇄신안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한 모임을 열기 위해 일정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 대상은 연말 일정 조율이 불가능한 그룹 총수들 대신 전경련을 비롯한 대외 파트를 담당하는 사장급 실무자들로 했다.

그러나 주요 그룹들이 잇따라 참석이 어렵다는 의사를 밝혀 전경련이 일정 조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재계 관계자는 "이 시점에 모임에 참석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참석 대상자들이 불참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삼성, SK 등은 '최순실 게이트' 국회 청문회에서 공개 탈퇴 선언을 상황에서 이같은 모임에 참석하는 것 자체를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경련은 현재 내년 2월 정기총회 때까지 존폐 등 향후 진로에 대한 최종 결론을 도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주요 회원사들을 상대로 지난주부터 본격적인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쇄신안을 마련하면 내년 2월 600여개 회원사가 참석하는 정기총회에서 승인을 받겠다는 내부 방침을 정했다.

쇄신안으로는 전경련의 핵심인 경제단체 기능을 폐지하고 미국의 헤리티지재단 같은 싱크탱크 등으로 조직을 탈바꿈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와함께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을 주도한 책임을 물어 전경련 내부의 문책 등 인적 쇄신에 대한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내년 2월 임기가 만료되는 전경련 허창수 회장과 이승철 상근부회장 후임자를 정하는 문제도 논의가 시급한 상황이다.

하지만 회원사 의견수렴을 위한 만남 자체가 쉽지 않다는 점이 문제다.

현재 가장 이른 시일 내 잡혀 있는 공식 일정은 내년 1월 정기 회장단 회의이지만 이조차도 개최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재계 입장을 대변해오던 전경련의 위상은 빠르게 약화하고 있다.

지난 1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가결 직후 주말인데도 경제5단체장 간담회를 개최했으나 전경련만 불참했다.

이를 두고 회원사의 탈퇴가 잇따르는 등 존폐 논의가 진행 중인 데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상황에서 전경련이 경제5단체 일정에 참석하는 데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