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선군 내 경증 치매 어르신 및 부양 가족 지원하는 주간보호프로그램 운영

[보험매일=위아람 기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오후 2시 강원도 정선군 종합사회복지관에 17번째 ‘기억키움학교’를 개소했다. 이번 개소식은 정선군청 전정환 군수, 정선군의회 김옥휘 의장, 생명보험재단 유석쟁 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생명보험재단의 기억키움학교는 경증 치매 어르신을 위한 주간보호프로그램이다.

경증 치매 어르신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서비스 혜택을 받기 어렵다. 경증 치매 어르신의 경우에는 복지서비스 지원을 통해 치매 증상이 악화되는 속도를 지연시키고 심리적 안정을 도와 개인적, 사회적 비용부담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에 생명보험재단은 2011년부터 기억키움학교 사업으로 지난 주에 개소한 홍천군을 비롯하여 서울 6곳(강동구, 서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중랑구, 도봉구), 지방11곳 (경기, 전남, 강원, 경북, 부산, 제주) 총 17곳에서 운영·지원 중이다.

특히 강원도 정선군은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2%에 달하지만, 치매 어르신을 위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관이나 시설이 부족한 지역으로 부양자가 생계활동으로 바쁜 낮 시간에는 치매 어르신을 안전하게 보호해드릴 수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이번에 개설한 정선군 기억키움학교는 정선군 내 경증 치매 어르신을 위한 전문적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서 향후 정선군의 치매 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선군 기억키움학교는 경증 치매 어르신들께 보호, 재활, 심리, 인지 등의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건강 관리를 지원해드리고, 가족들 간의 유대감을 높여 보다 안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들을 전개한다.

▲재활 요가, 안마서비스 등을 통한 신체기능회복 및 유지 프로그램 ▲치료 레크리에이션과 공예 등의 인지정서기능회복 및 유지 프로그램 ▲가족간담회, 나들이 등 가족 중심 활동을 통한 사회기능회복 유지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생명보험재단 유석쟁 전무는 “경증 치매 어르신을 위한 기억키움학교를 개소하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이 기억키움학교가 정선군의 경증 치매 어르신과 부양가족들의 어려움을 해소해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19개 생명보험회사들이 공동으로 출연하여 설립된 공익재단으로 고령화극복 지원사업, 저출산해소 지원사업, 생명존중 지원사업, 자살예방 지원사업 등 4대 목적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