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농협손해보험 직원들이 보험사기방지시스템을 통해 보험사기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NH농협손해보험]

[보험매일=위아람 기자] NH농협손해보험이 상시모니터링으로 보험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 구축에 성공했다.

NH농협손해보험은 급증하는 보험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FDS(Fraud Detection System)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농협손보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은 금융감독원의 보험사기 대응방향에 부합하는 최고의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지난 4월에 착수, 총 7개월의 개발기간 끝에 구축됐다.

이에 따라 농협손보는 보험사기에 대한 상시모니터링을 가동한다. 고객별 사고위험도 점수, 사기 고위험자의 혐의 등을 실시간으로 계약인수심사(언더라이팅)와 지급심사 단계에서 파악, 사전에 보험사기를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또 △보험사기 기초 데이터 정비 △보험사기 및 부당청구의 이상징후 분석 시스템 △조기경보시스템 △사용자 중심의 화면개발 및 보고서 △위험요인과 사기조사 리스크 데이터 등도 지원된다.

한편 가축·농기계 등 정책보험에 대한 보험사기 대응체계를 업계 최초로 구축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선진 농협손보 보험사기특별조사(SIU)팀 팀장은 "청구 및 심사, 보험사기제보 및 조사·수사, 재판 및 선고의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됐다"며 "이를 기반으로 모럴리스크를 개선하여 보험금 누수를 억제하는 등 선의의 고객자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