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찬희 기자] 최근 보험사들이 유병자·고령자 간편심사보험의 판매를 활성화하면서, 60대 이상 고령층의 장기손해보험 가입률이 크게 증가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보험개발원은 5일 최근 5년간 국내 장기손해보험 가입률을 연령대에 따라 분석한 결과 60대의 가입률이 2011년 31%에서 지난해 54%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70대 이상의 가입률은 2011년 4%에서 지난해 11%로 늘어났다. 

이렇게 고령층의 가입률이 늘어난 원인으로 보험개발원은 고령자와 유병자에 대한 보험상품 판매가 활발히 이뤄진 것을 들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계약 심사를 완화해 만성질환 등 질병이 있어 보험가입이 어려운 이들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한 간편 심사 상품과, 고지항목·대상기간을 축소한 간편 고지 상품이다.
이들은 일반인 대상의 상품보다 가입 문턱을 낮춘 대신에 보험료를 120∼150% 수준으로 높인 것이다.

보험개발원은 지난해 말 금융당국이 보험상품 자유화 로드맵을 발표해 상품개발 규제가 완화되면서 이런 틈새 상품이 활성화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험개발원은 이런 상품이 새로운 영역인 만큼, 실적에 따라 일정 기간마다 보험료를 조정하는 갱신형 상품으로 운영하거나 계약관리 단계에서 건강관리서비스를 활용하는 등 보험사들이 리스크 관리도 병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험개발원은 "고령화에 따라 관련 보험상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상품을 개발해 소비자들의 가입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보험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