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 업무 수행 정규직 임금 45%…모회사에 처우 개선 요구

[보험매일=손성은 기자] SGI서울보증보험(이하 서울보증) 자회사 SGI신용정보 비정규직 노동조합원들이 모회사인 서울보증에 정규직 전환 및 임금 상향 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 모회사 서울보증 비정규직 차별 방치 주장
서울보증 자회사인 SGI신용정보 노동조합은 21일 모회사인 서울보증에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약속 이행과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집회 시위를 가졌다.

SGI신용정보는 채권추심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지난 2004년 당시 서울보증 85%, 삼성카드 15%의 지분으로 설립됐으며, 노조원들은 SGI신용정보 소속 비정규직 122명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SGI신용정보 노조는 사측과 임단협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협상 직접 대상자가 아닌 모회사 서울보증보험을 ‘진짜 사장’으로 규정, 교섭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명백한 협상 대상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서울보증에 협상을 요구하고 있는 배경에는 SGI신용정보 설립과 인적 구성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4년 설립된 서울보증은 현재 직접고용 노동자 250여 명 (직접고용 비정규직 140여 명)과 비정규 고용 노동자 400여 명(위임직, 파트타임 등)이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비정규직 노동자 중 일부는 지난 IMF 외환위기 당시 서울보증의 정규직으로 근무하다 구조조정으로 ‘명예퇴직’한 이후 서울보증보험에서 인력 부족으로 다시 채용했거나, 2004년 SGI신용정보 설립 이후 서울보증 업무만 13년 간 수행하고 있는 비정규직 인력들이다.

노조는 사실상 고용 주체인 서울보증이 과거 명퇴 직원들 재채용과 관련해 2~3년 이내 정규직 전환을 약속했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직원들이 서울보증 정규직 직원들과 사실상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규직 임금의 45%에 못 미치는 기본시급 4,513원의 불합리한 처우를 방치하고 있다며 시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

노조는 이와 관련해 “1998년 외환위기로 명퇴하여 비정규직으로 전직해 일하고 있는 조합원들을 비롯해 2004년 이후 입사해 비정규직으로 십수년 간 비정규직으로 열악한 처우에 방치됐던 전 조합원에 대해 SGI신용정보 설립 당시의 정규직 대비 70% 임금 수준을 회복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1998년부터 현재까지 실질적 채용의 주체였고 노무수령의 원청인 서울보증보험이 문제 해결의 당사자가 되어야 하며 임금 회복은 정규직 전환의 전제다”라며 “정규직보다 더 달라는 것도 급격하게 한꺼번에 요구를 이행해달라는 것이 아닌 단계적인 이행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 생존권 사수 위해 모든 역량 동원할 것
SIG신용정보 노조는 실질적 고용 주체이자 원인 제공자로 모회사인 서울보증을 지목하고, 임단협 직접 교섭과  관련 요구의 단계적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SGI신용정보의 비정규직 임금 관련 처우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격차 해소에도 부합돼지 않으며, 생존권 문제를 위해서 모든 투쟁 방법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SGI신용정의 협상 요구를 받고 있는 서울보증 관계자는 “서울보증은 SGI신용정보 노조의 협상 대상자가 아니다”라며 “임단협 협상 과정에서 자연스레 나타내는 현상인 만큼 결론이 도출될 때까지 지켜보는 것이 옳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