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생명 응찰가 2천억원 이하 거론…ING생명 매각 작업도 지연

[보험매일=임근식 기자] 저금리로 인해 역마진이 심화하고 향후 자본확충에도 나서야 하는 생명보험사들이 인수합병(M&A) 시장에서도 '흥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8일 마감한 PCA생명 인수전에서는 장부가인 3천억원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가격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본입찰에는 미래에셋생명과 중국계 자본 한 곳이 응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들은 1천500억∼2천억원 수준의 인수가를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정확한 응찰 가격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시장에서 적정 매각가격이라고 알려진 3천억원 안팎은 실제보다 매우 높은 수준인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지난 6월 말을 기준으로 PCA생명의 총자산은 5조2천628억원이다.
현재 생명보험업계 인수합병 시장의 최대 매물인 ING생명의 매각 작업도 지연되고 있다.

ING생명의 매각을 진행 중인 최대주주 MBK파트너스는 프로그레시브 딜(경매 호가 입찰) 방식으로 4곳 이상의 후보군과 한 달 넘게 가격 협상을 벌이고 있다.

프로그레시브 딜이란 입찰기한에 제한을 두지 않고 경매식으로 높은 가격을 써내는 후보에게 매수권을 주는 방식이다.

홍콩계 사모펀드인 JD캐피탈과 중국계 태평생명, 푸싱그룹, 안방보험 등이 시장에 알려진 후보자들이다.

업계에서는 보통 프로그레시브 딜이 2주 안에 결론을 내게 마련이라는 점에서, 가격 협상에서 난항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2013년 12월 1조8천억원에 ING생명 지분 100%를 인수해 회사가치를 키워 온 MBK파트너스는 최소 3조원 이상에 지분 전량을 매각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3조원 이상을 부를 만한 매수 후보자는 많지 않으리라고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지난 5일 예비입찰에 돌입한 KDB생명의 경우도 산업은행이 원하는 8천500억원 수준의 매각가격을 충족시킬 매수자가 나타날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인수합병 시장에 나온 생보사의 매각가격이 낮아진 상징적인 사례는 이미 지난 4월 등장한 바 있다.

당시 독일 알리안츠그룹은 생보업계 11위 규모인 알리안츠생명 한국법인을 300만 달러(약 35억원)라는 헐값에 중국 안방보험으로 매각해 시장에 충격을 안겼다.

애초 시장에서 예상했던 가격은 2천억∼3천억원 수준이었다.

알리안츠생명의 매각가가 낮아진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생명보험업계의 전망 자체가 밝지 않다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회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현재 매각을 진행 중인 다른 생보사에도 크거나 작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우선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하면서 역마진이 심화해 생보사들의 재무적 부담이 계속 커지고 있다.

과거 고금리 시절 금리확정형 장기상품을 많이 판매한 생명보험사들일수록 위기의식이 크다.

생보사는 보험료 적립금 중 확정금리 연 7% 이상을 적용해야 하는 규모가 무려 92조4천억원에 달해 이미 역마진에 노출된 상태다.

더구나 2020년 보험업에 새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이 도입되면 과거 고금리형 장기 보험상품을 많이 판매한 생명보험사를 중심으로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새 국제회계기준은 보험부채를 평가하는 방식을 원가에서 시가로 전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데, 이를 단순 적용하면 보험업권의 가용자본은 40조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자본잠식에 빠지지 않으려면 추가 자본확충이 필요한 생보사가 많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신회계기준 도입을 앞두고 있어 인수합병 시장에서도 자본확충 부담을 짊어질 만한 곳이 많지 않아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