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화재·증권 등 금융계열사 오늘 이사회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삼성생명이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금융계열사인 삼성화재와 삼성증권 지분을 추가로 사들이기로 했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삼성화재가 보유한 자사주 9%를 추가로 사들여 보유 지분을 23∼24%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삼성증권 보유 지분도 늘리기 위해 삼성화재가 보유한 지분 9%를 가져오기로 했다.
 

이런 방안이 집행되면 삼성생명은 삼성화재 지분을 23∼24%까지 높이고 삼성증권 지분도 20% 수준까지 확대하게 된다.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등 삼성그룹 금융계열사들은 이날 오후 나란히 이사회를 열어 이런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들 회사의 지분관계가 주목되는 것은 그간 금융권에서 삼성생명을 중심으로 하는 금융지주사 전환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기 때문이다.

금융지주회사가 되려면 금융 자회사의 지분을 30% 이상(비상장사는 50% 이상) 보유해야 하고, 최대주주 지위를 갖고 있어야 한다.

삼성생명은 앞서 올해 1월 삼성전자가 보유한 삼성카드 지분을 전량 사들여 지분 비율을 71.86%까지 끌어올린 바 있다. 삼성생명은 삼성자산운용 지분 98%도 보유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6월 말 기준으로 삼성증권의 지분 11.17%, 삼성화재의 지분 15%를 각각 보유한 최대주주이다.

이에 따라 삼성생명이 삼성증권이 보유한 자사주 9%도 인수해 보유 지분을 30% 가까운 수준까지 끌어올릴 것이라는 관측도 시장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