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신차등급 평가서 10등급 받아

[보험매일=방영석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다음 달 공식 판매에 들어가는 플래그십 SUV '올 뉴 XC90'와 벤츠코리아가 판매중인 벤츠 '더 뉴E-클래스'의 보험료가 지금보다 인하될 전망이다.

23일 벤츠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보험개발원에서 더 뉴 E-클래스에 대한 차량모델 등급평가를 받은 결과 기존의 9등급에서 11등급으로 2등급 상향 책정됐다.

보험개발원의 차량모델 등급평가는 차량모델별 충돌 시 손상 정도, 수리 용이성, 주요 순정 부품 견고성 등에 따라 보험료 등급을 산정하는 제도로 1등급부터 최고 26등급으로 나뉜다.

차량모델 등급이 26등급에 가까울수록 보험료가 낮아지며 1∼5등급까지 10%씩, 6∼26등급까지 5%씩 자차 보험료 차이가 발생한다.

더 뉴 E-클래스는 국내 수입차 평균 차량모델 등급인 6등급(44개 국내 수입차 모델 평균)을 크게 상회한 11등급으로 책정됨에 따라, 약 29만원까지의 자차보험료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고 벤츠코리아 측은 설명했다.

벤츠코리아 서비스&파츠 김지섭 부사장은 "이번 차량모델 등급평가 상향 조정으로 국내 고객들이 보험료 부담을 다소 덜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볼보코리아는 또한 같은 날 보험개발원이 올 뉴 XC90에 대해 실시한 신차등급평가에서 10등급을 받아, 고객이 부담하는 보험료가 전 차종 31% 인하될 것이라고 23일 밝혔다. XC90은 기존 2등급에서 10등급으로 8등급이나 상향 조정됐다.

차량모델 등급평가는 차량모델별 충돌 시 손상 정도, 수리 용이성 등에 따라 보험료 등급을 산정하는 제도로 1등급부터 최고 26등급으로 나뉜다. 차량모델 등급이 26등급에 가까울수록 보험료가 낮아진다.

볼보코리아는 "보험개발원이 차종별로 연간 발생한 손해액 통계에 따라 매년 손해율을 갱신해 이를 등급에 반영하기 때문에, 볼보의 낮은 사고율을 감안한다면 향후 등급이 더 상향 조정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볼보코리아 이윤모 대표이사는 "앞으로 볼보의 모든 신차에 대해서 합당한 등급평가를 받아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 뉴 XC90은 지난 3월 국내 첫 공개 이후 550대가 넘는 예약 판매고를 올렸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