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흔 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17일 가계부채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진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가채부채 증가 속도, 건전성 추이 등을 밀착 점검해 리스크 요인을 적시에 파악하고 주택담보대출의 구조 개선, 금융회사의 자체 채무조정 등으로 상환부담 완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국내외 금융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금융사가 외화유동성을 철저히 관리하도록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진 원장은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선과제'와 '민생침해 5대 금융악 근절대책'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장기 미사용 계좌의 거래중지, 지연인출제도의 실효성 제고를 통해 금융사기 피해자금의 이동경로를 차단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금감원은 이와 관련, 금융사기 척결을 위해 금융회사 간 사기 의심거래 정보 공유를 확대하고, 보안카드보다 보안성이 높은 일회용 비밀번호(OTP) 장치 사용의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진 원장은 또 불법사금융과 불법채권추심에 대한 감시와 단속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은 불법 유사수신업체 관련 정보수집을 강화하고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민원이 많은 대부업체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건전성 감독을 합리화하기 위해 은행의 규모나 리스크관리 수준을 고려해 차등적인 자본을 부과하는 차별적 감독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 금융시장에 미치는 충격이 크지 않은 금융업종과 중소형 금융사에 대해선 감독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밴(VAN)사를 신규 감독대상에 편입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