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 지원금 중단 등으로 더이상 진행 어려워

[보험매일=주가영 기자] 승용차 마일리지제 시범사업 등이 시행되고 있지만 녹색자동차보험은 이대로 사라질 모양새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한화손해보험, MG손해보험, 현대하이카다이렉트 등 3개 보험사와 ‘승용차 마일리지제 시범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10월 1일부터 내년 3월까지 시범 운영한다.

이에 따라 서울시에 등록돼 있는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차를 대상으로 해당 기간 중 신규 또는 보험 재가입 고객 중 자율적 가입 신청자에 대해 전년대비 감축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하게 된다.

앞서 한화손보는 환경부, 부산광역시, 수원시와 지난 2011년 9월 업무협약을 체결해 2013년 8월까지 2년간 부산, 수원 거주자를 대상으로 녹색자동차보험 시범사업을 실시한 바 있다.

승용차 마일리지의 경우 전년대비 주행거리 감축률에 따라 인센티브 제공(1만원~3만5천원, 서울시 전액 부담)한다면, 녹색자동차보험은 전년대비 주행거리 감축에 따른 환경보호지원금 지급(1만원~7만원, 지자체와 환경부가 50%씩 부담)하는 방식으로 콘셉트는 유사하다.

하지만 녹색자동차보험은 시범운영 결과 온실가스 감축 등 기존 탄소포인트 제도보다 훨씬 효율적임을 입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정권교체, 지원금 중단 등으로 더 이상 사업 진행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MB정권 때 녹색성장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지만 정권이 교체되면서 지지부진되고 말았다”며 “거기다 부산, 수원 등 각 지자체에서 환경보호지원금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본 사업을 계속 이어나가기는 힘들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승용차 마일리지제 역시 내년 3월까지 시범사업 운행을 진행한 뒤 마찬가지로 서울시에서 인센티브를 계속 지원할지, 전 손보사로 확대할지 검토 후 결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손보업계 한 관계자는 “정권이 교체되면서 지원이 약해진 것도 있겠지만 각 손보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마일리지 자동차보험과도 유사해 녹색자동차 보험만의 효과랄 게 없이 무뎌졌다”며 “이번 서울시와의 마일리지제 시범운영도 대형사들이 참여하면 더욱 효과가 커질 텐데 실익이 크지 않다는 이유로 나서지 않아 아쉬운 부분이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