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유출 사고 여파로 영업 크게 위축

[보험매일=이정애 기자]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른 영업 환경 악화 여파로 카드사의 보험판매가 10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1~3월)중 카드사의 보험 판매, 즉 '카드슈랑스' 매출은 321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281억원)에 비해 24.8% 감소했다.

카드슈랑스란 신용카드사가 보험사와 제휴해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카드사 부수업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카드슈랑스는 지난 2004년 카드 사태 여파로 감소세를 보인 때를 제외하곤 줄곧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왔다.

카드슈랑스 매출은 지난 2005년 3700억원 수준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1조6600억원으로 5배 가까이 증가했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 여파로 카드슈랑스뿐 아니라 여행알선업도 위축되고 있다. 1분기 카드사의 여행알선업 매출은 1014억원으로 전년동기(1270억원)보다 20.1% 감소했다. 여행알선업은 카드슈랑스와 함께 카드사의 대표적인 부수업무로 평가된다.

카드사의 부수업무가 이처럼 위축된 것은 올해 초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 때문이다. 사고 후 고객 신뢰가 크게 떨어지며 영업에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 특히 금융당국이 불법신용정보가 사용 우려를 이유로 전화마케팅(TM)을 중단시켰던 게 결정타로 작용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초 발생한 고객정보 유출 사고로 모든 카드사들의 영업이 큰 타격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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