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M&A를 위해 고려해야 할 점

지난 기고를 통해 아시아 보험업계에서 목도되는 M&A 양상의 변화와 적정 거래 가격 수준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기고에서는 아시아 M&A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도전과제들과 성공 요소 그리고 이로부터 극대화된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조명해 본다.

새로운 도전과제 및 성공 요인
성공적인 인수 및 합병 이후에도 인수사가 처리하고 극복해야 하는 주요 과제들이 많이 남는다. 최근 아시아 지역에서 진행된 거래에서는 기존과는 또 다른 새로운 도전과제들이 드러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비즈니스를 인수하면서 문제점들이 발생했지만, 최근 아시아 보험사들의 거래들을 살펴보면 판매망 관련 부분에 대한 문제점들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은행 인수가 많아지면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의 미래 가치가 기업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판매망 구축 및 확대와 수익성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일 것이다.

인수기업에 있어서 거래 후 새로 운영하게 될 비즈니스의 가치 창출을 극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미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이러한 비즈니스가 최근 진행된 전체 거래 금액의 50% 미만 만을 차지하는 기업일지라도, 이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들이 경영자의 관리 시간 및 초점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새로운 비즈니스 계획을 최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더 나아가 실현 가능한 재무적 가치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실행능력, 운영 효율성, 지속성 및 고객 경험을 개선시켜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다.

M&A 이후 새로운 비즈니스 계획을 최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많은 부분들을 고려해야 하지만, 특히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점은 보험사와 보험판매사간의 강력한 파트너쉽이다. 가장 이상적인 거래 과정은 상호간의 동의와 참여에 바탕을 둔 비즈니스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야 하지만, 일부 M&A 건의 경우 인수사와 피인수사간 적대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있어 위에 언급된 부분들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것이 어렵다.

만약 위의 과정이 성공적으로 완료 되었다면, 다음 단계로는 양측이 서로 합의한 비즈니스 계획에 대해 어떤 부분을 누가 책임질지와 어떻게 효율적으로 실행할지에 대해 함께 합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구성원들로부터 최대의 가치 창출
숙련된 M&A 전문가들은 M&A에 있어 문화적 조합과 구성원들로부터 최대의 가치를 이끌어 내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말한다. 가장 적합한 인재가 가장 적합한 업무를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는 M&A 거래의 성사 전과 후 모두에 적용된다. M&A 후 인수가를 정당화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이 거래 과정 초기부터 고려되어야 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 이는 거래 완료 후까지 고려되지 않았다. 지금 상황에서 이는 성공적 M&A 거래 성사를 저해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마크 선더스(아태지역 보험사 부문 및 리스크 컨설팅∙소프트웨어 부문 리더)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