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율은 치솟는데 대책은 없고...손보사 '한숨'만

자동차보험 운영이 나날이 어려워지면서 손해보험사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한숨만 깊어지고 있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에 비해 긴 장마기간과 잦은 집중호우로 인해 지난 7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자동차보험 손해율 가마감 결과 전년동기 대비 10%포인트 이상 상승, 1600억원 적자가 추정되고 있다.

특히 대형사를 비롯해 모든 보험사들은 적정손해율인 77%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회사는 사업비 등을 고려할 때 자동차보험의 적정손해율이 77%를 넘지 않아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삼성화재의 올해 7월(가마감) 자보 손해율은 84.1%로 전년동기 77.7%에 비해 6.4%포인트 올랐다.

이어 현대해상은 88%로 지난해 7월(79%)보다 9%포인트 상승했으며, LIG손보 90.9%(▲8.8%), 메리츠화재 91.4%, 동부화재 91.6%(▲15.4%), 한화손보 97.8%(▲8.4%) 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전업사 역시 더케이 95.3%, 하이카 95.6%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5.1%포인트, 9.3%포인트 증가했다.

손보업계는 자동차보험 할인상품 증가, 가입경력 인정대상 확대 등으로 인해 보험료 유입은 적어지고 침수차 피해 증가로 보험금 지급이 늘어난 것이 손해율 악화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게다가 13일 악사손보의 경우 요율 조정 없이 마일리지 차보험 할인대상을 확대했으며, 앞서 롯데손보는 기존보다 3~5% 저렴한 보험료 가족 운전자 한정 특약을 출시하는 등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는 보험료 인상 및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 등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손해율이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주요 손보사들이 모두 다이렉트에 진출하는 등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상품들도 많아지고 있어 보험료 인상은 없이 할인 특약만 늘어나는 등 가격구조 왜곡이 손해율이 늘어나는 근본적인 원인”이라며 “국토부에서 자동차사고환자 입통원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지만 고시에 반영한다든지 강제성이 부족해 현재 유명무실한 상태로 이 밖에도 보험회사의 조사권한 부여 및 보험사기 관련 처벌 법률, 부품가격 공개, 교통사고기록 열람 단순화 등 보다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 역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운전면허 관련 교통안전법도 지난 임시국회 때 수정가결 됐으나 자배법과 같은 형태라면 그 실효성이 의심스럽고, 최근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험금 청구시 교통사고 신고 의무화 관련 자배법 개정이 이뤄지기까지는 어려움이 많겠지만 가장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이라고 보여진다”며 “선진국처럼 보험회사와 경찰 간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정보의 시의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보험회사는 고객 유입 차원에서라도 자동차보험을 그만 둘 수 없는 입장”이라며 “하지만 이대로 가다가는 자동차보험이 붕괴될 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