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급등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보험료 인상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다.

손보업계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8월 83.3%, 9월 83.6%, 10월 85.0%, 11월 89.0%로 줄곧 80% 이상을 유지해 왔다. 12월은 한파 영향으로 손해율이 90%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손보업계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적정손해율은 77% 수준이지만 손보사들의 지난해 4~11월 누적손해율은 81.9%로 이미 1453억원 적자를 본 상태다.

손보사들의 경영상황이 악화되는 만큼 보험료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손해율 증가 이유가 태풍·폭설 등 자연재해 뿐만 아니라 각종 할인혜택 제공에 의한 증가를 이유로 보험료 인상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마일리지 특약·블랙박스 우대 등 각종 할인혜택 등으로 보험료가 낮아진 것이 영향을 끼친 것이라고 한다. 지난해 10월 기준 차보험 대당 평균 보험료는 67만201원으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기록한 것이 이를 반증한다.

대형손보사 한 관계자는 “마일리지 특약 등 각종 할인혜택으로 보험료가 낮아진 것이 손해율 증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며 “적정손해율을 웃도는 만큼 보험료 인상 개연성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각종 할인혜택을 내세워 소비자 가입을 유도한 후 보험료를 올리는 것에 대한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혜택제공에 따른 손해율 예측이 빗나간 것이 아닌 이상 집객 효과를 누린 것에만 불과하다는 것이다.

지난해 여름 태풍 볼라벤덴빈·산바 등의 영향에도 차보험 손해율은 80% 중반대로 선방했다. 이에 당시 업계에서는 추가 보험료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마일리지 특약 등 혜택에 따른 손해율 추이가 정확히 집계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각종 할인혜택을 명목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인 후 이를 핑계로 보험료를 인상하는 것은 결국 고객을 늘리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카드사들은 수수료 개편에 따른 부담이 가중되자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한해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시켰다는 비판을 받은바 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이다. 손해율이 위기상황까지 오른 것에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할 수도 있으나, 그보다 사업비 절감 방안을 먼저 검토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