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를 추가로 내리는 방안이 추진된다.

금융감독원은 26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업무현황 자료에서 "(자동차보험) 손해율 추이 등 보험시장 여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험료 추가인하를 적극 지도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고자 현행 보험료 할증기준을 개선하는 등 자동차보험 요율체계 개편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손해보험사들은 2011회계연도에서 2조4천억원의 이익이 생기자 지난 4월 보험료를 평균 2.5% 내린 바 있다.

그럼에도, 자동차보험 실적이 최근 개선되고 보험료 산출의 기준이 되는 손해율이 호전돼 자동차보험료를 추가로 인하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졌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고자 `금융소비자 경보발령제도'를 운영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금융상담·민원 분석 결과 소비자 피해 우려가 있으면 보도자료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으로 즉시 경고하는 제도다.

경보 발령사항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하면 현장점검도 한다.

가계부채 잠재 위험요인에는 선제로 대응하고 업종별 익스포져(위험노출) 관리를 강화해 과밀·취약업종의 자영업자 대출이 과도하게 늘어나지 않도록 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저신용자·저소득층 대책으로는 ▲저신용자 신용평가체계 개선 ▲은행의 자율적 프리워크아웃제도 활성화 ▲은행권 10%대 신용대출상품 개발 유도 ▲은행지점 내 서민전담 창구 개설 ▲금융회사의 서민금융 지원활동에 대한 평가 확대 등 5대 중점과제를 본격 시행한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