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목적에는 주로 다음 3가지가 있다. ⑴텔레마케터가 콜의 최종목적이나 목표를 잃지 않기 위한 지침이 된다. 텔레마케터가 전체의 대화 흐름이나 콜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만약 고객과의 대화 도중에 화제가 벗어났을 때 상대방의 페이스에 말려 들어서 결과적으로 그 콜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채 전화를 끊게 된다. 그러므로 무엇을 기준으로 그 콜을 완료할 것인가, 고객으로부터 최소한 어떤 정보를 이끌어 내면 되는 가,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순서로 이야기를 진행 해 나가야 하는가 등을 알 수 있는 "콜의 목적과 방 향성을 명확히 한 스크립트"가 필요하다. <목적·방향성이 명확한 스크립트의 효용> 텔레마케터는 항상 대화의 흐름을 의식하면서 방 향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하며 고객이 무슨 말을 말해도 당황하지 않고 매끄럽게 본래의 주제로 돌아와서 확실하게 클로징으로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텔레마케터는 지금 자신이 어디를 이야기하고 있는 가, 그 다음 무엇을 이야기하지 않으면 안되는가를 각자 스스로 파악할 수 있어야 여유있고 안정된 오 퍼레이션을 진행시킬 수 있다.<BR>